국회 원구성 타결여부 주목
국회 원구성 타결여부 주목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8.07.08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는 8일 20대 국회 후반기 원 구성 협상을 재개하면서 그 동안 난항을 겪어온 협상이 타결될 지 주목된다.

  정치권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진선미, 자유한국당 윤재옥, 바른미래당 유의동,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 윤소하 원내수석부대표는 8일 저녁 만나 후반기 국회의장단 선출 및 상임위원회 구성 등을 협의한다. 이번 원내수석부대표 회동은 여야 원내대표들이 ‘다음 주에 원구성 협상과 본회의 표결 절차를 마무리하자’는 데 의견을 모은 가운데 재개되는 것이어서 협상 진전 가능성이 점쳐진다. 여야 주요 정당들은 원내대표들이 9일 원 구성에 합의하고 관련 내용을 12일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하는 것이 목표로 알려져 있다.

 다만 운영위원회와 법제사법위원회 등 주요 상임위의 위원장직을 놓고 여야가 맞서고 있어 진통도 예상된다. 자유한국당은 20대 국회 전반기에 이어 후반기에도 운영위와 법사위 위원장직을 계속 맡아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민주당은 ‘집권당’임을 내세워 이 두 자리를 요구하고 있다. 또한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등 규모가 큰 상임위의 분할 여부도 핵심 쟁점이다. 민주당과 바른미래당, 평화와정의는 ‘분할’을 주장하지만 한국당은 반대 입장을 나타내 왔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