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인구감소 통합지원 공모에 2개소 선정
전북도, 인구감소 통합지원 공모에 2개소 선정
  • 한훈 기자
  • 승인 2018.07.05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는 저출산과 고령화, 청년층의 ‘지역 엑소더스’ 등에 따른 지역공동체 붕괴를 방지하고자 인구감소지역에 대한 지역정책 통합발전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5일 밝혔다.

행안부는 인구가 급격히 감소하는 지자체 대상으로 ‘2018 인구감소지역 통합지원사업’ 공모를 시행했다.

공모사업에는 총 61개 지자체가 신청했다. 행자부는 서면심사(5.14)와 현장평가(6.12), 발표심사(6.28) 등 3단계 심사를 거쳐 전국 11개 시군을 선정했다.

전북은 2개 시군이 선정되는 성과를 거두었다.

전북에서는 김제시와 임실군이 저출산·고령화 및 청년인구 유출 등 인구구조 변화와 정주 여건 개선, 인구유출 억제, 지역경제활성화 등 종합적으로 반영한 지역발전 정책에 높은 호응을 받아 이번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구체적으로 김제시는 ‘활력충전!! 사람살기 좋은 성산별곡’이라는 주제로 성산지구 내 낡고 허름한 건축물을 정비해 북카페, 쉼터 등 공동체 나루터를 만들고 마을 공동작업장을 조성해 인구유출 방지체계를 선제적으로 구축하는 제안을 했다.

 임실군은 전국 최고 관광체험지인 치즈테마파크에 관광객(연 300만명)을 대상으로 청정자원에서 생산된 농·특산품 로컬푸드판매장 통해 지역경제활성화로 인구감소 문제를 해결하는 정책으로 ‘걱정 없이 농사지어 희망을 파는 행복한 로컬푸드 공동체 구축한다’라고 제안을 했다.

 전북도는 이번 인구감소 통합지원사업 공모 선정을 위해 전북연구원과 외부 전문가로부터 조언을 받는 등 사업 전반에 대해 타당성, 효과성 등 종합적으로 컨설팅을 했다.

 전북도 관계자는 “공동체 활성화를 통해 인구유출 방지 및 지역 균형발전에 크게 기여 할 것”이라며 “전북도에 저출산·고령화 및 양극화 문제 해소를 위해 다양한 인구증가 시책발굴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