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9회 전국체육대회 성공 개최 위한 범도민 기념행사
제99회 전국체육대회 성공 개최 위한 범도민 기념행사
  • 남형진 기자
  • 승인 2018.07.05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신상기기자
전라도 정도 천년을 맞아 오는 10월 전북에서 열리는 제99회 전국체육대회를 앞두고 5일 송하진 도지사를 비롯한 도내 체육계 및 각계 각층 인사, 도민 등 1천여명이 대회 성공 개최를 한마음 한뜻으로 기원했다.

전북도와 전북도체육회는 이날 오후 전북도청 대공연장에서 송하진 도지사와 송성환 도의장, 정헌율 익산시장을 비롯해 문화체육관광부, 대한(장애인)체육회, 전북체육회 및 도민들이 참여한 가운데 ‘제99회 전국체전 D-99 기념행사’를 갖고 역대 최고 대회로 치러질 수 있도록 범도민적 역량을 결집시켜 나가기로 했다.

이날 제99회 전국체전 D-99기념행사은 도청 인근 흥산중앙로에서 도청 앞 광장까지 1km구간에서 송하진 도지사 등 참가자 1천여명이 대회 성공 개최의 염원을 담은 퍼레이드로 시작을 알렸다.

대회 성공 개최를 염원하고 범도민적 붐 조성을 위한 이날 퍼레이드에는 육군부사관학교 군악대와 남원시 취타대가 나서 신명나는 분위기를 한껏 끌어올렸다.  

퍼레이드가 진행되는 동안 송하진 도지사를 비롯한 참석자들은 제99회 전국체전의 성공 개최를 위해 도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자발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특히 이날 행사는 오는 10월 열리는 전국체전이 99회인 만큼 ‘D-99일’에 초점을 맞춰 도내 각계 각층 도민들이 화합하고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도 마련됐다.

범도민 퍼레이드에 이어 도청 대공연장에서 열린 공식 행사는 남원 국립민속국악원 대북 큰 울림 공연이 신호탄이 됐다.

참석자들도 ‘비상하라 천년전북, 하나되라 대한민국’이라는 이번 체전의 구호를 힘차게 외치며 대회 성공 개최를 위한 도민 결집 의지를 극대화 시켰다.

이와 함께 이날 행사에서는 전국체전 성공 개최를 위한 손도장 1천개 찍기 퍼포먼스도 마련되는데 참석자들이 각자 찍어낸 손도장은 민선 7기 전북도정 구호인 ‘아름다운 산하 웅비하는 생명의 샘터, 천년 전북!’이라는 이미지를 연출해 눈길을 끌었다.

이밖에도 전라북도 생활문화예술동호회 소속 회원들의 버스킹 공연과 대회 성공 개최를 위한 도민 결의문 낭독 순서도 이어졌다.

송하진 도지사는 “오는 10월 열리는 제99회 전국체전은 전라도 정도 천년을 맞아 체육강도 전북에서 개최된다는 점과 역대 체전 가운데 가장 알뜰하게 치러지는 체전으로 기억될 수 있도록 철저하게 준비하고 있다”며“이번 전국체전 성공 개최를 위해 최우선적으로 필요한 것은 도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자발적인 참여에 있다”고 강조했다.

송 지사는 이어 “도내 체육계 뿐만 아니라 각계 각층의 도민들의 하나된 의지를 모아 가장 성공적인 대회로 기억될 수 있도록 막바지 준비에 최선을 기울여 나갈 것이다”며“이번 전국체전을 통해 국내는 물론 해외 동포들에게까지 자랑스러운 전북의 모습을 보여주자”고 당부했다.

오는 10월 12일 개막하는 제99회 전국체전을 위해 전북도는 그동안 총사업비 633억원을 투입, 도내 각 시군별로 52개소의 경기장 시설을 리모델링 내지는 신축하고 있으며 도내 14개 시군별로 최소 1종목 이상을 배정해 놓고 있다.

현재 주경기장인 익산종합경기장은 총사업비 278억원을 들여 육상트랙, 전광판, 본부석 확장, 장애인시설 확충 등 95%의 공정이 완료돼 이달 중 공·승인이 예정돼 있다.

종목별 경기장 시설 역시 355억원의 예산이 투입돼 보수 및 보강 작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으며 다음달 말까지는 모든 공사가 마무리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제99회 전국체육대회는 주경기장이 위치한 익산 종합경기장을 중심으로 도내 14개 시군에서 각 종목별로 오는 10월 12일부터 18일까지 1주일간 열전을 벌이게 되며 제38회 전국장애인체전은 10월 25일 개막돼 5일동안 개최될 예정이다.  

   

남형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