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민정수석실 감찰 조직 확대
청와대 민정수석실 감찰 조직 확대
  • 청와대=소인섭 기자
  • 승인 2018.07.05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가 민정수석실 산하의 감찰 조직을 확대하기로 했다. 정부와 여권의 기강 해이 우려와 무관치 않다.

 민정수석실 산하 특별감찰반은 선임행정관을 반장으로 하고 감사원과 검찰청·경찰청 소속 공무원 등을 반원으로 한다.

 청와대 관계자는 5일 기자들에게 보낸 메시지를 통해 “민정수석실은 특별감찰반의 인원을 확충할 계획이 있다”고 확인했다.

 감찰반은 대통령이 임명하는 정부 고위공직자와 공공기관·단체장 및 임원, 대통령의 친족, 대통령과 특수관계에 있는 자를 감찰한다. 현재 특별감찰반 소속 인원은 15명 내외로 청와대는 여기에 3∼4명 정도를 보강할 예정이다.

 청와대의 이같은 방침은 지방선거에서 여당이 압승함에 따라 정부와 여권의 기강이 해이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는 상황이어서 정권에 부담을 줄 수 있는 행위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감에서다. 청와대는 여권의 권력이 커졌고 과거와 달리 지방권력에 대한 견제도 필요한 상황이기 때문이라고 밝히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18일 지방선거가 끝난 뒤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대통령, 친인척 등 특수관계인에 대해 민정수석실에서 열심히 감시해 달라”면서 “민정수석이 중심이 돼서 청와대와 정부 감찰에서도 악역을 맡아 달라”고 당부한 바 있다. 지방권력과 관련해서도 “해이해지지 않도록 해달라”고 말했다.

 청와대=소인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