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전남 몫 인가’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전남 몫 인가’
  • 한훈 기자
  • 승인 2018.07.05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은 전남과의 경쟁이 불가피, 농림부의 중립적인 심사가 중요한 시점
▲ 특정기사와 관련없음. /전북도민일보DB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으로 전남 출신 이개호 국회의원(담양·함평·영광·장성군)이 하마평에 오르면서 전북정가의 손익계산이 복잡해지고 있다. 특히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전남 출신이 농림부 장관을 독점할 수 있다는 이야기까지 흘러나온다.

 5일 전북도와 지역정가 등에서는 문재인 정부의 개각과 함께 6.13 지방선거로 공석이 된 농림부 장관 인사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중 농림부 장관은 농도(農道)로 불리는 전북에 미치는 영향이 커 관심을 더하고 있다. 현재 그 자리에는 전남 출신 이개호 의원이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이에 대해 전북정가와 지자체에서는 달갑지 않은 목소리가 뛰어나온다.

이 의원은 능력을 차치하고 완전히 전남에 치우쳐 농림부를 좌지우지할 수 있다는 기우(杞憂)다. 이는 이 의원의 이력에서 찾을 수 있다. 이 의원은 전남 지역구 국회의원을 넘어서 총무과장과 농업정책과장, 기획관리실장, 행정부지사 등 대부분 공직생활을 전남도에서 역임했다.

 전북은 전라권에 묶여서 떠밀리듯 전남과의 경쟁이 불가피하다. 이 의원이 낙점되면 전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다.

 더욱이 전북은 그러한 말이 터져 나오기 좋은 환경이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과정에서 전북공약 1호로 ‘아시아 스마트 농생명 밸리 조성’을 내걸었다. 전북과 같이 농도인 전남 역시 비슷한 공약을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전남지역 대선공약으로 ‘서남권 스마트팜 생산시스템 구축’을 첫 번째로 발표했다. 전북남 공약은 많은 사업이 중첩될 수밖에 없다. 이는 현실이 되고 있다. 농림부는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지역을 공모하고 있다. 이는 문 대통령 공약실현을 위한 핵심사업이다. 전북도가 공약실현을 위해 진행한 연구용역에서도 이 사업이 핵심사업으로 분류됐다.

 농림부는 이달 말 2개소 등 총 4개소를 권역별로 선정한다는 방침이다. 전북은 어쩔 수 없이 전남과의 경쟁이 불가피하다. 어느 때보다 농림부의 중립적인 심사가 중요한 시점이다.

 결정하는 과정에서 의심을 살 수밖에 없다는 여론이다. 전북·남을 넘어서 전국을 총괄하는 장관인사에 심사숙고해야 한다는 것이다. 전북정가와 지자체가 민감하게 반응하는 이유다. 이뿐 아니다. 문 정부 출범과 함께 농림부 장관은 전남 출신이 독점하게 된다. 현재 김영록 전 농림부 장관은 전남도지사로 자리를 옮겼다. 이 의원까지 농림부 장관에 낙점되면, 그 말이 나올 수 있다. 농림부라는 전북과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인사에 전북정가와 지자체가 기우하는 이유다. 

 지역 정가 한 관계자는 “문 대통령의 전남공약을 수립하는 과정에 이낙연 국무총리가 전남도지사에 있었다”면서 “이 같은 상황에서 전북입장에서 전·현 농림부 장관까지 전남출신으로 채워지면 각종 사업추진 시 공정성을 의심하지 않을 수 있겠냐”고 말했다.

한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