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향토음식 2개 품목, 전라북도 향토음식 지정
익산시 향토음식 2개 품목, 전라북도 향토음식 지정
  • 익산=김현주 기자
  • 승인 2018.07.05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익산시 향토음식인 마마닭볶음탕, 고구마순 닭개장 2개 품목이 전라북도향토음식 심의위원회를 통과해 익산시 향토음식으로 지정됐다.

 ‘향토음식’은 익산시에서 전승되어 내려오는 고유한 음식과 지역의 농·축산물 등을 원재료로 사용해 독특한 방법으로 조리한 향토색 짙은 음식이다.

시는 그동안 익산 대표 음식 관광 상품화를 위해 지난 2015년에 원광대학교 산학협력단(이영은 교수)에 익산대표 음식 발굴 용역을 실시했으며, 용역 결과 발굴된 대표음식 20개 품목에 대한 시식회를 2016년 2월에 가진 후, 같은 해 11월 익산시 향토음식 발굴·육성 및 지원조례 제정해 2017년 4월 지원 조례 시행규칙을 제정으로 사업 추진 기반을 마련했다.

 또한, 2017년 11월 ‘익산시 향토음식 심의위원회’를 개최해 이미 발굴된 대표음식 20가지 중 마마닭볶음탕, 고구마순닭개장을 향토음식 대상 메뉴로 선정해 지난해 12월에 전라북도에 향토음식 지정 심의를 신청, 끈질긴 지정 당위성 설명과 지속적인 서류 보완을 통해 2018년 6월 향토음식으로 지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익산시는 이미 향토음식으로 지정된 순두부찌개, 우어회, 마약밥, 육회비빔밥, 오리찰흙구이 등 5개 품목에 대해 오는 8, 9월경 향토음식점 지정 공모를 통해 적합한 업소를 선정할 계획이다.

 시는 이번에 지정된 2개 품목에 대해서는 음식을 널리 알리는 등 대중화에 노력하고 취급업소 확대에 주력하는 등 지속적 관리 후 향토음식점을 발굴·육성할 계획이다.

 익산=김현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