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 지역 풀뿌리 문화자치 실현
군산 지역 풀뿌리 문화자치 실현
  • 김미진 기자
  • 승인 2018.06.28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문화재단 설립 대안 될 수 있어
 군산 지역의 풀뿌리 문화자치 실현을 위해서는 군산문화재단의 설립이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군산 지역의 문화예술인들은 “군산의 문화적 정체성이 근대문화유산에만 그칠 것을 우려”하며, “현재의 폐쇄적인 문화정책 방향을 해소하고 문화예술계의 발전을 위해서라도 중간거점 기구의 필요성이 크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재단의 설립과 방법에 대한 논의에 첫 단추를 꿰기 위해서는 군산시 차원에서 군산예총과 긴밀한 관계를 갖고 긴밀하게 움직여야 한다는 의견이 보태졌다.

 단, 군산의 문화자치 실현을 위한 중간 허브역할을 할 수 있는 조직을 반드시 문화재단으로만 한정할 필요는 없다는 목소리도 있었다. 문화재단이라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관광공사나 아트비즈니스센터 등과 같은 다양한 형태의 조직에도 가능성을 열어두고, 논의를 서둘러야 할 것이라는 의견이다.

 전북문화관광재단(대표이사 이병천)은 27일 군산시민예술촌에서 군산을 무대로 활동하는 문화예술인과 관계자 등이 참여한 가운데 ‘제19차 풀뿌리 문화정책간담회’를 개최하고 군산의 문화적 자원과 문화예술계의 현안, 문화자치 실현과 관련된 집중 토의의 시간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이근영 펀빌리지협동조합 이사는 “군산시는 2005년부터 원도심 지역 근대역사자원을 활용해 여러 사업이 추진되며 한해 300만 명이 찾아오는 관광 지역으로 변모중이었으나, 어쩐일인지 대부분의 시설이 시 직영이나 임대로 운영되며 운영프로그램의 한계를 보여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근영 이사는 “매력적이고 독창적인 운영프로그램이 만들어지기 위해서는 경험 있는 문화예술인력이 꾸준히 활동한 토대가 필요하다”며 “민간예술단체가 지속적으로 만들어지고 활동할 수 있으려면 지역문화진흥법에 명시돼있는 중간허브조직으로 문화재단 설립이 1순위로 추진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주민과 문화예술단체에게 문화시설 운영비와 인건비를 지급할 수 있는 군산시 조례제정도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정해홍 군산시생활문화예술동호회네트워크 사무국장도 “군산이 근대역사문화도시라며 ‘지붕 없는 박물관’이라 자칭하고 있지만, 이에 걸맞는 문화예술활동의 콘텐츠 개발이나 생산 및 보급의 프로세스는 어디에도 없는 것을 볼 수 있다”면서 “지역을 고민하며 지역의 현안을 바라보고 해결해 나갈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의견을 함께했다.

 최승호 군산예총 사무국장은 “현장에서 이뤄지는 모든 사업을 담당하는 주체는 예술문화인과 소속된 단체이기에 예술문화단체의 활성화와 경쟁력 강화가 필요하다”며 “예술인과 단체들을 중심으로 소통을 강화하고 협력체계를 확보해나가는 일이 절대적으로 요구된다”고 말했다.

 박양기 군산시민예술촌 촌장은 “문화가 지니는 산업성과 경제적 가치 외에도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지역문화발전의 원동력으로 삼으려는 정책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전제한 뒤, “예술인들의 창업과 창작활동을 지원하고 문화예술의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이뤄지는 아트비즈니스센터 구축하고 시민의 문화 활동 활성화를 위해 주민자치센터를 야간에 개방해 활용하는 방안도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구혜경 전북문화관광재단 정책기획팀 팀장은 “지역문화진흥과 관련된 법들이 제정됨에 따라 문화자치, 문화분권이라는 정책적 패러다임이 지배적인 가운데 기초자치단체 내에 문화재단 설립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것은 시대적인 상황이다”면서 “군산의 문화예술인들은 온도의 차이는 있었으나 군산문화재단 등과 같은 문화와 예술, 관광, 문화 인력들의 중간허브역할을 할 수 있는 구심점의 필요성에 대해 한 목소리를 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김미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