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보건소 야생진드기 매개질환 주의 홍보활동
부안군보건소 야생진드기 매개질환 주의 홍보활동
  • 방선동 기자
  • 승인 2018.06.28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안군보건소(소장 박현자)는 전북지역에서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사망 환자가 계속 발생함에 따라 농작업 및 야외활동시 야생진드기 주의를 당부하는 홍보활동을 펼치고 있다.

 부안군보건소는 진드기에 감염되지 않도록 농한기인 지난 2월부터 부안군내 생활개선회 여성농업인, 노인대학 회원, 마을경로당 등의 순회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진드기 매개감염병의 발생위험요소와 예방수칙에 대한 교육과 홍보를 강화하고 있다.

 부안군보건소는 국립공원 변산반도를 찾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주요 등산로 입구에 기피제 보관함을 설치하고 기피제를 수시 점검하고 읍면에 진드기 예방 플래카드 게첨 및 마을 안내방송을 통해 지역주민의 건강을 보호하고 있다.

  진드기 매개감염병 예방수칙은 작업 및 야외활동 전 작업복과 일상복 구분해 입기, 작업시 소매를 단단히 여미고 바지는 양말 안으로 집어넣기, 작업 및 야외활동시 풀밭 위 옷을 벗어두거나 눕지 않기, 돗자리를 펴서 앉고 사용한 돗자리는 세척해 햇볕에 말리기 등이다.

 또 작업 및 야외활동 후에는 입은 옷은 반드시 세탁하고 즉시 목욕하고 옷을 갈아입어야 하며 머리카락, 귀 주변, 팔 아래 등 진드기가 붙어 있지 않은지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박현자 부안군보건소장은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은 예방백신이나 치료제가 없어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최선의 예방법으로 진드기는 물에 취약해 당일 꼼꼼히 목욕하고 작업복을 세탁하는 것만으로도 감염예방에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만큼 예방수칙을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며 “감염병 예방을 위한 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부안=방선동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