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팜 혁신밸리 최적지는 전라북도
스마트팜 혁신밸리 최적지는 전라북도
  • 한훈 기자
  • 승인 2018.06.27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에는 스마트팜 혁신밸리와 연관된 국가 핵심 연구기관과 인프라 집중
전북도가 스마트팜 혁신밸리 추진의 최적지로 꼽혔다. 이는 문재인 대통령의 지역공약 1호인 ‘아시아 스마트 농생명밸리 조성’의 핵심사업으로 ‘전북 패싱’의 가늠자가 될 것으로 보인다.

  강승구 전북도 농림축산식품국장은 27일 전북도청 기자실에서 “전북은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유치하기 위한 모든 강점을 다 가지고 있다”면서 “정치적 상황에 휘말리지 않은 한 전북이 가장 유리한 고지를 점하고 있다”고 자신했다.

  농림부는 지난 4월 24일부터 내달 13일까지 스마트팜 확산을 위해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 지역 공모’를 진행하고 있다. 정부는 내달 9일부터 13일 시도별 신청을 받는다. 같은 달 말 후보지 2곳을 선정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대응해 전북도는 희망 시군을 모집해 왔다. 최근 추진시군은 김제시와 장수군으로 압축됐다. 김제시 중심으로 또는 김제시에 핵심시설을 집중하고 장수군이 참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와 별개로 전북도는 사업 유치를 위해 장시간 공을 들여왔다. 사업유치의 바로미터인 전북농업인력개발원을 통해 스마트팜 보육센터를 유치, 운영하고 있다. 센터에서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스마트팜 전문인력이 양성되고 있다.

 특히 전북도는 아시아 스마트 농생명밸리 조성을 문 대통령 대선과정에서 지역공약 1호로 포함시켰다. 이 공약의 핵심은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이다.

 이뿐 아니다. 전북은 자타공인 사업의 최적지로 지목돼 왔다. 전북에는 균형발전 목적으로 농촌진흥청이 전북혁신도시로 이전했다. 전국 유일의 국가 식품클러스터와 김제 민간육종단지 등 스마트팜 혁신밸리와 연관된 국가 핵심 연구기관·인프라가 집중돼 있다.

  전북은 타시도와 비교해 각종 인프라가 우위를 점유하고 있다는 의미다. 정치적 논리에 휘말리지 않으면 전북이 유치할 가능성이 크다는 판단이다.

  이는 최근 정치적 상황을 의식한 발언이다. 정부는 권역별로 구분해 총 4개소를 선정한다는 계획이다. 전북은 어쩔 수 없이 전남과 경쟁이 불가피하다. 6.13 지방선거에서 전남도지사는 김영록 전 농림부 장관이 당선됐다. 농림부를 총괄했던 전 장관이라는 정치적 휘말려서 전북 몫을 뺏길 수 있다는 위기감이다. 이에 전북도는 김송일 전북도 행정부지사를 주축으로 사업 추진단을 구성하는 등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정치적 상황이 아닌 실력으로 경쟁하겠다는 의지다.

 강승구 농림국장은 “정부는 올해 2곳을 선정하고, 이후 2곳을 추가로 지정할 가능성이 있다”면서 “전북은 자타가 공인한 최적지로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