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7기 과제, ‘사람’이 희망이자 원천
민선7기 과제, ‘사람’이 희망이자 원천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8.06.25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선6기 종합, 민선7기 과제 <2>
민선 7기 전북도정이 가장 우선시해야 되는 과제는 바로 인구절벽 문제 해결이다.

전북은 아기 울음소리는 줄어들고 인구는 늙어가며 인구 절벽에 내몰렸다. 

각 지역에서 노인복지 정책이 쏟아지고 자체 인구정책 TF를 구성해 운영하고 있지만 급격한 노령화를 막기는 역부족이다.

송하진 지사도 인구 문제 해결의 어려움을 인식하고 최근 간부회의에서 특단의 조치를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북도 인구 유출의 가장 큰 원인으로는 15~39세 청년들이 일자리를 찾아 떠나면서 발생하는 인구 공백이다.

도가 통계청 자료를 분석한 결과 전북지역 청년층은 직업(△8,421명) 및 교육(△1,986명), 주택(△1,314명)을 이유로 타도시로 이주했다.

귀농·귀촌 정책과 혁신도시 이전기관 직원들의 정착 지원으로 인구 유출 문제에 대응하고 있지만 그 한계는 명확하다.

청년 인구 문제를 해결이 빠진 정책으로는 고령화 문제만 더욱 키우게 된다.

이에 도는 각 관련 부서와 협업체계 구축(TF)하고 기존에 추진해 온 인구 관련 사업을 생애주기별 관점에서 재분석, 신규시책 및 개선방안 모색하고 있지만 뚜렷한 해법을 찾는데 애를 먹고 있다.

전국 지자체 대다수가 안고 있는 문제로 전북만의 노력으로는 한계가 있다.

획기적인 출산율 높이기가 사실상 어려운 상황에서 타지역 인구를 끌어오는 제로섬 게임을 벌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에 민선 7기 전북도는 체류인구 도입과 청년·일자리 확보에 집중될 분위기다.

저출산 고령화 문제는 지역 자체적으로 해결이 어려운 만큼 보다 현실적인 해결책으로 시선을 돌린 것으로 풀이된다.

체류인구 도입은 중장기적 정책으로 거주인구를 확보하고 단기적으로는 지역에 활력을 제고할 수 있는 관광객 등의 유동인구를 늘리는 방안이다.

하지만 체류인구를 도입하더라도 전북은 최하위권을 면치 못한다.

관광객 등의 유동인구 증가를 통해 지역 활력을 제고할 수 있지만 타 시도와 경쟁해 상대적으로 많은 예산을 확보하긴 어렵다는 분석이다.

청년·일자리 문제는 성장거점 산업육성이 핵심이다.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 전문인력 양성을 통한 취업지원과 벤처 창업허브 등 창업 인프라를 구축해 청년 창업을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이 역시 절반 이상이 3년 내 폐업하는 지역 사업체의 낮은 생존율을 높이고 타 지자체와 차별화된 전략 마련이 뒷받침돼야 한다.

송하진 지사가 조만간 민선 7기 인구 정책 방안을 내놓을 가운데 기존 정책을 얼마나 보완할지 관심이 쏠릴 수밖에 없다.

전북도 관계자는 “첨단 농생명 산업, 스마트 제조업, 문화관광 콘텐츠산업 등 지역 산업육성으로 청년 일자리 확대 등 다양한 방안을 고심 중이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