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전당대회, 전북 권리당원 역할 주목
민주당 전당대회, 전북 권리당원 역할 주목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8.06.24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8월 전당대회 당대표 선출이 권리당원 경선으로 결정되면서 전북 정치권 역할이 커졌다.

 특히 민주당의 지난 6·13 지방선거 후보 공천이 권리당원을 포함한 경선을 치르면서 이번 전당대회에서 전북은 전략적 요충지가 될 전망이다.

또 송하진 도지사와 김승수 전주시장 등 도내 여당 소속 단체장 및 당선자들이 귀빈 대접을 받게 됐다.

 24일 정치권에 따르면 당 대표 및 최고위원, 도당위원장 경선에서 권리당원 쟁탈전 예상되는 가운데 송 지사는 전북 지역내 최대 주주로 인식되고 있다.

 김 시장 역시 최대 주주에 버금가는 영향력이 기대되는 가운데 남원 이환주 시장과 완주 박성일·진안 이항로 군수, 군산 강임준, 정읍 유진섭, 김제 박준배, 순창 황숙주, 장수 장영수, 부안 권익현 등 단체장 당선인들의 몸값이 벌써부터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민주당이 권리당원 인정 시점을 지난해 말로 규정하면서 단체장들의 영향력을 더 커지게 됐다.

 민주당의 당원 권리행사 시행일은 2018년 7월 1일로, 2017년 12월 31일까지 입당한 당원 중 권리행사 시행일의 1년 전인 2017년 7월 1일부터 2018년 6월 30일 이내에 6회 이상 당비를 납부한 권리당원에게 투표권이 주어진다. 쉽게 말해 올해 입당한 당원들은 투표권을 행사하지 못한다.

 민주당 소속 단체장을 비롯한 지방의원 후보자들은 지난해부터 당내 경선을 대비, 권리당원 모집에 사활을 걸었다.

 그 결과 도내 유권자 가운데 약 10%가 민주당 당비 납부 당원이 되는 ‘열혈 극성 지역’이 되기도 했다. 이번 지방선거를 치르는 동안 전당대회 출마가 예상되는 당내 유력 주자들이 전북 지역 지원유세에 나선 것도 이 같은 권리당원 분포도와 무관치 않다는 것이 정치권의 중론이다.

 이와 함께 민주당은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분리해 뽑는 ‘단일성 집단지도체제’ 도입을 기정사실화하는 분위기다. 최고위원의 숫자, 대표 경선에서 대의원과 권리당원의 반영 비율 등 나머지 전대 룰은 전당대회준비위(위원장 오제세)에서 결정할 예정이다.

 민주당은 또한 전국 대의원대회에 앞서 조직강화특별위원회를 설치 및 구성하고, 위원회의 추가 구성 권한과 위원장 및 위원 등의 사보임시 보임권한을 최고위원회에 위임키로 했다.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위원장은 당연직으로 이춘석 사무총장이 맡고, 임종성 조직담당사무부총장(초선, 경기)을 비롯해 한정애 백혜련 박재호 이후삼 심기준 신동근 의원, 고성민 전국대학생위원장(청년) 등 11명으로 구성됐다.

 전북의 경우 지역위원장 인선에 앞서 차기 총선에 대비한 인물 교체 필요성이 제기되는 가운데 일부 지역에 대한 당무 감사와 사고 지역 지정 등 중앙당 차원의 징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