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민주당 지방정부 책임 무겁다
전북 민주당 지방정부 책임 무겁다
  • .
  • 승인 2018.06.24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13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더불어민주당 소속 단체장 당선인들이 지난주 ‘전북현안 간담회’를 갖고 시·군과 전북 발전을 위해 노력할 것을 다짐했다. 민주당 전북도당 김윤덕 위원장을 비롯한 지역위원장, 이춘석 중앙당 사무총장, 송하진 도지사와 강임준 군산시장 당선인을 비롯한 당 소속 단체장 당선인들이 자리를 함께했다. 이날 간담회는 민주당 소속 단체장 당선인에 대한 축하 자리를 겸한 결의의 자리로 참석자들은 ‘전북 발전에 앞장서겠다’고 한목소리로 다짐했다. 

 민선 7기 전북 지방자치단체는 전북도지사와 도내 10개 시·군 단체장이 민주당 소속이란 점에서 민주당 지방정부나 다름없다. 민주평화당 정헌율 익산시장과 유기상 고창군수 당선인, 무소속으로 황인홍 무주군수 당선인, 심민 임실군수 등이 있으나, 절대다수의 단체장과 지방의원을 포함하면 민주당 정부라 할 수 있다. 이들 손에 전북 미래가 달렸으며 그만큼 책임이 무겁다.

 민주당 일색의 지방정부에 대한 우려도 있다. 비판·견제 세력이 없다 보니 내·외부를 살피지 못하고 우물안에 갇힐 수 있다. 같은 민주당 정부로서 중앙 정부와 중앙당에 소극적으로 대응한다면 전북 몫을 찾을 수 없다. 전북은 지난 김대중·노무현 정부에서 오히려 홀대받은 경험이 있다. 전북이 제 목소리를 내지 못하면서 김대중 정부 시절엔 새만금 사업 중단이라는 최악의 사태를 맞이하기도 했다. 노무현 정부에선 경제성 논리에 밀려 지역현안들이 답보했다. 문재인 정부 들어 전북에 대한 배려와 관심이 많다는 평가이나, 전북이 제 목소리를 내지 않으면 전북 몫을 찾을 수 없다.

 전북도민의 절대적인 지지를 바탕으로 민주당이 중심이 된 민선 7기 지방자치단체가 7월 출범한다. 민주당 전북도당과 소속 단체장들이 강한 의지와 실천력을 가지고 지역을 대변하고 전북의 강한 면모를 갖췄으면 한다. 민주당을 지지한 전북민심은 현안 과제를 해결하라는 명령이다. 전북 유권자의 절대적인 지지를 헤아려야 한다.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 일색인 전북 지방정부가 성과를 내지 못한다면 2년여 남은 총선에서 전북도민이 심판할 수밖에 없다. 전북 지방정부가 현안을 해결해나가는 당찬 모습을 보여주었으면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