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지역-도당 위원장 선출 고민
민주당 지역-도당 위원장 선출 고민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8.06.21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8월 전당대회를 앞두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이 차기 전북도당위원장과 지역위원장 선출을 두고 고민에 쌓일 전망이다.

 도당위원장과 지역위원장 선출은 후보가 2명 이상 복수일 경우 권리당원 경선이 원칙이다.

그러나 지난 6·13 지방선거 결과 민주당은 경선을 통한 상향식 공천의 후폭풍을 뼈저리게 경험했다.

 차기 총선이 2년도 채 남은 상황에서 진행되는 이번 차기 도당위원장과 지역위원장 선출은 총선에 상당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이 정치권의 중론이다.

 도당위원장과 지역위원장 경선 과정에서 민주당 지지층이 분열되면 지난 20대 총선 때 처럼 전북에서 민주당이 참패할 수 있다.

실제 김춘진 전 도당위원장의 도지사 출마로 공석이 된 후임 도당위원장 선출을 두고 민주당 소속 전북 지역위원장간 심한 내홍을 겪었다.

 특히 도당위원장 선출 과정에서 전북지역 위원장들간 반목은 결국 도당의 지선 후보 공천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다.

 전북도당의 지선 후보 공천 과정에서 일부 공심위원들이 세를 형성하면서 무원칙 공천이 난무했다는 것이 정치권의 설명이다.

 정치권은 따라서 차기 도당위원장이 선출이 경선 대신 전북 정치권내 합의나 전북도당 상무위원회 차원에서 결정될 가능성을 조심스럽게 전망했다.

 민주당 소속 모 인사는 “현행 도당위원장 선출 방식이라면 총선을 앞두고 민주당이 또다시 경선 후유증을 겪을 수 있다”라며 “정치권 내부의 합의가 우선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지난 지선 때 불거진 권리당원 명부 유출 의혹도 차기 도당위원장 선출이 경선이 아닌 정치적 합의에 따라 이뤄질 가능성에 일정한 힘을 보태주고 있다.

 정치권 모 인사는 “권리당원 명부 유출에 대한 현재 검찰이 수사중”이라며 “이런 분위기속에 권리당원으로 도당위원장 경선을 진행하면 공정성 문제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전북지역 10개 지역위원회의 지역위원장 선출은 지역위원회간 형평성 문제와 총선 승리 차원에서 경선이 아닌 중앙당 차원에서 결정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정치권의 설명이다.

 현재 익산갑과 완주·진안·무주·장수 지역위원회는 현역이 지역위원장이 맡고 있어 정치적 큰 문제가 없지만 나머지 원외위원장 지역은 상황이 복잡하다.

현재 전주을 지역을 비롯해 전주병, 익산을 지역위원회 3곳의 지역위원장은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청와대와 공공기관장을 맡아 활동하고 있다.

 전주을 이상직 위원장은 현재 중소기업진흥공단 이사장에 임명됐으며, 전주병 김성주 위원장은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으로 자리를 옮기면서 양용모 전 도의원이 지역위원장을 대신하고 있다.

 익산을 지역은 한병도 위원장이 청와대 정무수석에 임명되면서 대행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정치권은 “문 정부 출범후 청와대와 공공기관장에 임명돼 지역위원회를 잠시 떠나 있는 이들에 대한 정치적 판단이 있어야 할 것”이라며 “무엇보다 차기 총선에서 경쟁력 유무를 두고 판단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20대 총선 때 참패를 당한 민주당 입장에서 차기 총선과 직결된 지역위원장 선출은 총선 경쟁력을 최우선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는 설명이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