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원철 부안농협 조합장, 전국 보리 전량수매 결정 견인
김원철 부안농협 조합장, 전국 보리 전량수매 결정 견인
  • 김완수 기자
  • 승인 2018.06.21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협이 지난 6월 1일 보리 계약재배 이외 물량도 농협에서 전량 수매하겠다는 수매계획 발표 배경에 김원철 부안농협 조합장의 역할이 컸다는 후문이다.

현재 보리 재배면적이 급증해 부안지역은 계약재배 물량 3천120톤보다 140% 이상이 증가한 7천5백톤의 수확이 예상되고 이러한 물량 급증은 전국적인 현상(전북 5만톤, 전국 13만8천톤)으로써 보리수급에 대한 대책이 수확기 이전에 세워야할 상황이였다.

김 조합장은 농협중앙회 이사로서 사안의 심각성을 직시하고 연초부터 대응해 왔다. 특히 농가소득 5천만원 달성을 위한 전국적인 문제로 부각시켜 보리 농가들이 안심하고 수확할 수 있도록 중앙본부·정부를 상대로 수급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을 기울여 왔다.

그 결과, 농협에서 계약재배 물량(겉보리 3만8천원, 쌀보리 3만9천원/조곡 40kg)외에 비 계약물량에 대해서도 전량 수매 결과를 이끌어 냈으며, 비계약물량에 대해서는 최소한 생산비를 보장해 주는 3만5천원 이상을 주장하고 있다.

시장에서는 공급 과잉에 따른 보리 가격 하락을 예상했지만, 농협의 보리 전량수매계획 발표로 보리 가격을 지지하여 농가소득을 제고할 수 있게 되었다.

김원철 조합장은 “농협은 농민들이 생산한 농산물이 제 값을 받을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해야 하는 것이 당연하고, 농민들도 농협과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생산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어야 한다.”며 계약재배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김완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