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학대, 인식개선 시급
노인학대, 인식개선 시급
  • 오보람
  • 승인 2018.06.21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는 경제협력개발기구 회원국 중 10년이 넘게 자살률 1위를 기록하고 있는 나라임에도 불구하고 과거에 비해 자살률은 점점 높아지는 아이러니 한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그 중 노인인구의 자살률이 전년대비 증가하는 추세로 고령화 사회인 우리나라에 이제 노인 자살 문제도 심각한 문제 중 하나로 꼽히고 있어 노인 자살 원인을 짚어보고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노인 자살의 원인으로는 정신질환 및 질병 등 건강상의 문제, 금전적인 어려움 등 경제적 문제, 가족과의 불화 외에도 다양한 원인들이 있는데 그 중 노인학대가 큰 비중을 차지한다. 

 특히 노인 학대는 절반이상이 가정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만큼 가해자들도 가족, 친인척인 경우가 많아 노인들의 신체적 학대, 방임 뿐 아니라 정신적으로도 큰 상처를 받게 되어 자괴감 및 심리적 압박감 등으로 인해 극단적인 선택을 하게 되는데, 노인의 자살은 고령화 사회임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노인들의 외부적 내부적 입지가 좁은 현대 사회를 고스란히 보여준다. 

 이를 보았을 때 노인학대를 비롯한 다른 원인들을 해결하여 노인자살률을 줄이기 위해서는 가족과 주위의 지속적인 관심 뿐 아니라, 노인의 사회적 입지를 넓히는 방안을 모색하고, 노인의 생활과 복지, 빈곤 등을 개선하기 위해 정부에서도 앞장서야 할 것이며 무엇보다 노인을 부양대상이 아닌 또 하나의 주체로 인식하여 삶의 경험자로써 존경하고 지식과 경험을 배우려는 자세를 갖추어야 할 것이다.  

 부안경찰서 생활안전계 순경 오보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