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자, 우파루파
과자, 우파루파
  • 유현상
  • 승인 2018.06.21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자
 성북초 6학년 신현주
 

 군것질하기 딱 좋은 과자
 엄마 몰래 까치발로 총! 총!

 방에 무사히 도착했다.
 이불 속에 쏙 숨어서
 몰폰과 함께 하는 과자

 과자 봉지 열자마자
 고소한 냄새 솔솔 풍긴다.

 바삭바삭 몇 번 먹다보니
 과자 봉지 텅 비었다.

 

 우파루파
 구이초 5학년 김서영

우파루파는 멕시코 중부에 위치한 호히밀코 호에 서식하는 점박이 도롱뇽과의 일종으로, 액솔로틀 또는 우파루파로 불리고 우리나라에서는 멕시코 도룡뇽 이라고 불리고 수명은 10년 정도입니다. 성적으로 성숙하기까지는 18~24개월이 걸리며, 이때 몸길이는 15~45cm입니다. 아가미는 머리 양쪽으로 튀어나와있고, 꼬리는 지느러미 모양입니다.

먹이로는 실지렁이와 모기유충 및 작은 어류를 잡아먹습니다. 다 자란 후에도 겉아가미를 지니고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번식이 쉽고 잃어버린 신체를 쉽게 재생하고 놀라운 장기이식 능력(다른 우파루파의 장기를 이식 받아도 거부반응이 전혀 없다.)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우파루파는 유전자 발현, 발생학, 신경생물학 및 재생의 규칙의 학문 및 의학적인 연구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사육방법의 중요한 점은 물의 수온이 높으면 안 됩니다. 보통 18도~22도 사이에서 생활하며, 수온이 그것보다 올라가게 되면, 아가미가 녹아버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온에서 사육하시면 됩니다. 특히 여름철에는 수온관리 잘하셔야합니다. 워낙 수온이 잘 올라가다보니, 아가미가 녹거나, 고온으로 폐사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되며, 겨울철은 22도 이하로 내려가지 않도록 해야 하며 수중히터를 사용하셔야합니다.

우파루파를 사육할 때 먹이는 냉동짱구 벌레를 급여하시면 되는데 보통 성체가 되어서도 냉동짱구 벌레를 급여하시면 됩니다. 간혹 마른새우를 급여하시기도 하는데, 되도록 냉동짱구 벌레를 급여하시는 게 먹이 관리도 편합니다. 먹이는 미지근한 물에 녹여서, 사육장 전체적으로 뿌려주시면 알아서 먹습니다.

게다가 우파루파는 야행성인데다가 수명이 10년이나 된다고 합니다.

우파루파 종류는 생각보다 많습니다. 종류로는 보통 우리가 알고 있는 화이트 핑크, 알비노가 있고 또 우파루파 블랙, 그린헤드 마블, 블루, 골드도 있고 색상이변종인 우파루파 노멀(올리브 브라운), 류시스틱(화이트)정도가 있습니다.

지금 우파루파는 멕시코 시의 상수도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이루어지는 인위적인 호수 수원 고갈로 인해 멸종위기 등급으로 심각한 위기 종으로 알려지고 있어 보호가 필요합니다.

 

 <심사평> 설명적 문장의 특징으로 이어주는 말을 자주 사용하는데 다른 사람의 멋진 문구를 활용하는 인용구 사용입니다. 나폴레옹의 ‘불가능이란 없다’ 등을 활용하여 모든 일을 자신감 있게 노력하면 할 수 있다는 그 내용을 쉽게 이해하게 됩니다

익산 성북초 3학년 신현주 어린이의 ‘과자’ 동시에서 이 과자를 왜 멈마가 과자를 감춰두고 조금씩 주게 될까요? 바로 현주 어린이의 건강을 생각해서일거예요. 엄마의 마음도 나타내 보면 어떨까요. 그리고 과자를 계속 많이 먹게 되면 어떻게 될까 생각한 내용을 함께 적어보면 읽는 사람에게 감동을 주게 됩니다

구이도 5학년 김서영 어린이의 ‘우파루파’ 글은 책의 내용을 아주 자세히 생각하면서 읽은 모습이 눈에 선합니다. 그리고 많은 공부를 했으리라고 믿어요. 이처럼 책은 우리에게 많은 지식과 생각과 아름다운 마음을 심어주게 됩니다. 그런데 책을 읽으면서 생각한 것과 느낀 점을 많이 쓰면 멋진 독서감상문이 됩니다.

 

 유현상 전 순창교육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