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에코시티 비점오염 저감시설 집중관리
전주 에코시티 비점오염 저감시설 집중관리
  • 장정철 기자
  • 승인 2018.06.20 1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가 에코시티 입주민에게 쾌적한 생활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비점오염 저감시설을 집중 관리한다.

비점오염은 비가 올 때 도로, 농지, 산지 등 불특정장소에서 발생한 오염물질이 지표면에 흐르는 빗물에 섞여 특별한 처리과정 없이 바로 하천으로 유출돼 발생하는 수질오염으로, 도시지역의 비점오염은 초기에 내리는 빗물에 의해 주로 발생한다.

20일 전주시에 따르면 에코시티에 설치된 15개의 비점오염 저감시설에 대한 집중 관리에 나설 계획으로 에코시티에는 도시 개발로 인한 비점오염을 저감시키기 위해 강우 초기 30분 동안 빗물과 함께 발생하는 오염물질을 제거할 수 있는 15개의 초기우수처리시설이 설치돼있다.

이 시설들은 주요 수질오염물질을 40~80%까지 제거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초기우수처리시설의 비점오염 제거 효율을 유지하기 위해 월 1회 이상 정기점검을 실시하고, 여재청소와 준설 등 집중 관리를 통해 비점오염으로 인한 하천의 수질개선을 도모해 깨끗한 하천수질을 유지할 계획이다.

특히 하천에 배출되는 수질오염물질의 총량을 관리하는 지역으로, 배출총량 이행여부를 매년 평가해 정해진 배출량을 초과할 경우 도시의 개발사업이 중지된다.

이에 대해 백순기 전주시 복지환경국장은 “에코시티와 혁신도시, 만성지구 등 신도시 개발지구에는 총 45개의 비점오염 저감시설이 설치 운영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효천지구 등 도시개발지역과 산업단지 등에도 비점오염 저감시설을 추가 설치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장정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