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농관원 전통시장 원산지표시 관리강화
전북농관원 전통시장 원산지표시 관리강화
  • 김완수 기자
  • 승인 2018.06.20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3월 소비자 이씨는 전주시내에 있는 한 축산가게에서 수입산돼지 고기를 국산으로 판매한 사실을 적발, 신고한 결과 독일·미국산 돼지고기를 원산지를 국산으로 위장해 1천300만원 상당을 판매한 사실을 적발했다.

소비자 양씨도 지난 4월 전주시내에서 음식점을 운영 중인 한 회관에서 국산 한우로 표시된 곰탕과 수육이 한우가 아닌 것으로 의심돼 전북농관원에 신고, 조사결과 미국산과 육우·젖소고기를 국산 한우로 거짓 표시해 판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북농관원에서도 더덕과 수삼 선물세트를 만들면서 강원도산 더덕, 김제산 수삼의 원산지를 소비자가 선호하는 전북 진안으로 거짓으로 표시해 판매한 시내 대형마트를 적발했다.

 이처럼 농산물 원산지표시 부정유통 사례가 증가하자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전북지원(이하 전북농관원)은 철저한 단속강화라는 칼을 뽑아 들었다.

이에 따라 전북농관원은 원산지표시가 취약한 5일장 등 전통시장에 대한 원산지표시제가 정착될 수 있도록 유도하고, 노점상·영세 업체에 대한 예방적 차원의 지도를 강화하는 등 관리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전북농관원에 따르면 전북지역 관내 농식품 부정유통을 단속한 결과 15일 현재 722회 거쳐 단속을 실시 이중 원산지 124건(거짓 83건, 미표시 41건)과 축산물 이력 19건(거짓 11건, 미표시 8건), 양곡표시 3건(거짓 1건, 미표시 2건)등을 적발했다.

그동안 전북농관원에서는 61개소에 이르는 도내 전통시장을 대상으로 실태 파악을 통한 관리대상을 선정해 집중적으로 관리해 오고 있으며, 공감대형성을 위한 명예감시원에 대한 역량 강화 목적으로 정기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전통시장 상인회 및 종사자 그리고 노점상인 등의 반발을 최소화하기 위해 맞춤형 간단회를 지속적으로 실시해 나가고, 효율적인 운영방안 도출을 위한 중간점검을 꾸준히 추진할 방침이다.

전북농관원 관계자는 “농산물 원산지 부정유통행위 방지는 단속공무원의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어 범국민적 감시망 강화와 소비자들의 관심이 중요하다.”면서“농산물을 구입할 때는 반드시 원산지를 확인하되 의심나면 전국어디서나 부정유통신고 전화 또는 인터넷으로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전북농관원은 전통시장 원산지표시 관리 강화를 비롯, PLS(농약허용물질목록 관리)제도 시행에 대한 대비책 마련과 현장농정 역할 강화로 농정 공감대 확산 등의 골자로 한 주요업무 계획을 20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밝혔다.

 김완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