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들어 한국 조선업이 긴긴 불황의 터널을 빠져나오고 있다. 한국 조선사들의 5월까지 누적 수주물량이 중국을 제치고 세계 1위를 차지했다. 이대로라면 올해 한국은 8년 만에 중국을 제치고 세계 1위로 복귀할 전망이다. 정부도 ‘조선산업 발전전략’을 마련, 5조 5,000억 원 규모의 공공 발주에 나서고 있어 객관적인 상황은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준비해야 할 때이다.
현대중공업이 무리한 목표를 설정하고 군산조선소 재가동에 부정적인 입장을 고수한다면 전북이 강력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본다. 전북은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중단 이후 최악의 경제난을 맞고 있다. 정부의 조선업 공적자금 투입 취지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외면하는 기업에 대해선 전북도민이 마땅히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본다.
전북 자치단체와 정치권이 전면에 나서야 한다. 군산조선소 재가동에 대한 현대중공업 측의 분명한 입장과 약속이행을 촉구해야 한다고 본다. 또한, 군산조선소 재가동은 정부와 청와대의 약속이다. 전북정치권은 관련 부처는 물론 청와대 대통령 면담까지 고려해야 한다. 6.13 지방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에 힘을 실어준 것은 현안 과제를 해결해달라는 주문이다. 정부와 집권여당인 민주당이 책임을 지고 나서야 한다. 최악의 전북 경제난과 지역 민심을 외면해선 안 된다. 현대중공업도 무리한 수주물량 확보로 도민을 기만해선 안 된다. 민선 7기 새로운 시작을 맞아 전북이 군산조선소 문제만큼은 해결하려는 강한 의지와 실천력을 보여주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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