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재에도 군산조선소 재가동은 부정적
호재에도 군산조선소 재가동은 부정적
  • 한훈 기자
  • 승인 2018.06.19 1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0척 이상 수주해야 군산조선소 재가동 검토한다는 건 포기하겠다는 뜻
▲ 전북도민일보DB
 현대중공업이 정부의 ‘해운재건 5개년 계획’에 따른 일감증가 등 국내외 호재 속에서도 군산조선소 재가동에 부정적인 견해를 내놓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조선 산업의 어려움을 앞세워 정부지원이라는 과실만 따 먹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외면하고 있다는 여론을 자청하고 있다.

 19일 나석훈 전북도 경제산업국장은 전북도청 기자실을 방문해 “현대중공업이 70척 이상의 일감을 확보한 후에야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검토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비난했다.

 이는 현대중공업 경영진의 공식적인 입장으로 풀이된다. 전북도는 지난달 말 비공식일정으로 현대중공업 본사를 찾았다. 이날 현대중공업은 앞서 최고경영자들이 언급한 70척 이상 수주 물량 확보를 군산조선소 재가동의 전제 조건으로 내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70척 이상을 수주해야 군산조선소 재가동 여부를 검토해 보겠다는 태도이다. 이에 대해 전북도는 국내외적인 선박 발주 상황과 정부지원 등을 언급하면서, 조속한 재가동이 검토돼야 한다고 주장한 것으로 파악됐다. 

현대중공업은 선박산업이 가장 호황기였던 2013년(78척)을 제외하고 수주물량이 70척을 넘지 못했다. 이를 전제로 재가동을 검토한다는 것은 사실상 군산조선소를 포기하겠다는 뜻과 다름없다. 특히 정부는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을 발표했다. 후속조치가 속속 이행되고 있다. 당장 현대상선은 정부의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의 일환으로 초대형 컨테이너선 20척을 발주한다. 현대중공업은 현대상선의 건조물량 중 절반 이상인 8척(각 1만 4천TEU)을 가져갈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의 취지를 본다면, 군산조선소에 우선으로 물량이 배정돼야 한다.

 또 해수부는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의 목적으로 국내에서 선박 건조를 전제조건으로 신조물량 54척을 지원한다. 조만간 이 물량은 시장에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중공업 역시 이 물량 중 일부를 수주할 가능성이 크다. 현대중공업은 금융지원 등 정부지원을 통해 일감을 늘려가고 있다. 공적자금을 통해 일감을 늘려가면서 군산조선소 재가동은 사실상 포기하는 언급을 내놓고 있다는 것이다. 

전북도는 현대중공업의 입장을 수용할 수 없으며, 그간의 약속대로 최소한 내년 재가동하려는 절차를 밟아야 한다는 촉구했다. 조선 산업의 어려움을 빌미로 막대한 공적자금이 지원되고 있다. 정부의 공적자금 투입의 취지와 기업의 최소한의 사회적 책임의식을 갖는다면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조속히 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70척 이상을 수주한 후 재가동을 검토한다는 것은 사실상 군산조선소를 버리겠다는 입장과 같다”면서 “정부지원을 통한 일감 확보와 국내외적인 상황을 반영한 재가동을 조속히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