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의 고용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
농진청의 고용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
  • .
  • 승인 2018.06.15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혁신도시로 이전한 농촌진흥청의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가 기대 이상이다.

전북경제를 견인할 대기업이 없는 데다 지난달 GM 군산공장 폐쇄 등으로 지역경제에 악재가 중첩되는 가운데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농진청이 자체 분석한 결과 이전 5년 차를 맞아 5천600명의 일자리 창출 효과가 있었다는 것이다. 농진청은 지난 한 해 지역에서 연간 1,839억 원을 소비 지출한 것으로 조사됐다. 물품 구입과 시설 공사 등 운영 관리 경비 예산의 57.8%를 전북에서 집행했다. 이같은 비율은 전년 54.6% 대비 3.2%포인트 높아진 것이다.

소비 지출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는 생산 유발 효과 2240억 원, 부가가치 유발효과 908억 원으로 집계됐다.

일자리 창출로는 직접 고용 2800명, 소비 지출 증대에 따른 고용유발 효과 2819명 등 총 5600명에 달한다.

특히 농진청이 직접 고용한 계약직 중 1700여 명은 신분 안전과 처우 개선을 위해 올해 1월 공무직으로 전환됐다. 2천 명 가까운 양질의 일자리가 생긴 것이다.

농촌진흥청이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서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할 수 있었던 것은 무엇보다 공무원과 공무직들의 높은 가족 동반 이주율이 주효한 것으로 분석된다. 농진청의 가족 동반 이주비율은 82.3%로 전국 혁신도시 59.9%보다 22.4%나 높다.

가족동반 이주 여부가 중요한 것은 가구 소득을 얼마나 지역에서 소비 지출하느냐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이다. 전 가족 이주 시 가구소득의 70.9%가 그 지역에서 소비지출되는 반면 그렇지 않을 경우 41.2%로 뚝 떨어진다.

농촌진흥청의 높은 가족 동반 이주 비율과 일자리 창출, 지역 소비 지출 증대 등 지역 경제 파급 효과는 전북 발전의 신성장 동력이 있는 것이다.

전국 시도별로 배치된 혁신도시조성은 포화상태인 수도권 국가기관과 공공기관을 전국에 고루 분산 배치해 국토균형발전을 꾀하는데 그 취지가 있다. 농촌진흥청이 이런 취지에 가장 잘 부합하는 기관인 것이다. 전북혁신도시의 나머지 11개 공공기관도 지역경제 활성화에 어느 정도나 기여하는지 이제는 스스로 되돌아봐야 할 때다. 기관장과 소속 구성원들의 동참 의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