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의 싹쓸이와 야권의 몰락
더불어민주당의 싹쓸이와 야권의 몰락
  • 특별취재단
  • 승인 2018.06.14 1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13 지방선거 후폭풍<상> 낙후 전북 발전을 책임져 달라는 의미
전북지역 6·13 지방선거는 더불어민주당의 싹쓸이와 야권의 몰락으로 설명된다.

 문재인 정부 출범후 첫 전국단위 선거에서 도민이 민주당에 압도적 지지를 보내준 것은 집권여당이 나서 낙후 전북 발전을 책임져 달라는 의미다.

 지난 20대 총선때 전북 민심이 국민의당을 향했던 것도 30년동안 밀어줬던 민주당에 대한 실망감에 따른것이다.

 결과적으로 이번 전북 지선은 문 대통령의 국정운영 동력 제공과 평화당, 바른미래당의 전신인 국민의당에 대한 책임론 성격을 갖고 있다.

 정치권은 따라서 지난해 대선과 이번 지선까지 연거푸 민주당을 지지했던 전북 민심과 달리 민주당이 또다시 전북에 대한 인사,예산차별이 진행될 경우 차기 전북 총선의 시계제로 상황이 전개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정치권은 벌써부터 이번 지선결과가 전북 정치권의 정계개편의 신호탄으로 해석하고 야당 의원들의 책임론 까지 대두되고 있다.

 특히 전북지역 민주평화당과 바른미래당 소속 국회의원의 경우 이번 지선 성적표만 놓고 보면 차기 총선 여정이 그다지 쉬워 보이지 않는다.

 평화당이 비록 전북의 기초단체장 선거 14곳중 익산시장과 고창군수 선거에서 승리했지만 전북 국회의원 절반을 차지하는 정당 이라는 점을 생각하면 기대이하의 성적을 거뒀다.

정치권은 특히 이번 지선의 바닥민심의 척도라 할 수 있는 광역·기초 비례의원 선거 결과는 민주당과 바른미래당, 평화당, 자유한국당의 전북에서 현주소를 적나라 하게 보여주고 있다는 전망을 내놓았다.

 광역 비례의원 선거를 위한 전북 전체의 정당지지율에 있어 민주당은 68.10%를 기록했으며 다음 정의당으로 12.88%,평화당 9.34%,바른미래당 3.73%,자유한국당 3.63% 순이었다.

 정당지지율만 보면 전북에서 제1 야당은 정의당이 자리매김 했다.

시군별 정당 지지율에 따라 선출되는 시군별 비례의원 결과는 평화당과 바른미래당의 전북에서 현 주소를 고스란히 보여줬다.

 14개 시·군별 기초 비례의원 선거 결과 민주당은 전북 전체 비례의원 25명중 21명을 당선 시켰으며 나머지 4명은 정의당 후보로 채워졌다.

 국회의원 5명 이나 포진한 평화당이나 2명인 바른미래당은 단 한명의 기초의원도 당선시키지 못한 것이다.

또 전북 전체 지역구 광역의원 35명중 34명은 민주당 소속이며 나머지 한명은 장수에서 당선된 무소속 박용근후보다.

 기초의원도 민주당 일색으로 평화당은 전주에서 단2명 당선시켰으며 군산, 익산, 정읍, 김제, 완주군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에서는 단 1명의 기초의원 조차 당선시키지 못했다.  

  3∼4인 선거구제 도입으로 소수정당의 정계 진출의 폭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했으나 결과는 기대 이하로 드러났다. 민주당 몰표로 3인 선거구에서도 3명 모두 민주당이 차지하는 경우가 다반사였다.

  단체장, 지방의원 모두 민주당이 압승하면서, 중앙발(發) 정계개편과 맞물려 지역에서도 어떤 식으로든 정치 지형 변화가 예고되고 있다.

  특히 민주당이 12개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에서 11개를 쓸어 담으면서 기존 119석에서 130석으로 몸집이 커진 반면 야1당 자유한국당은 체중이 줄고 평화당과 바른미래당 역시 호남 존립기반이 흔들리는 등 세력이 약화되면서 당 대 당 통합이나 개별 입당, 여권 성향의 평화당·정의당·바른미래당 의원들과의 연대설, 무소속 후보까지 흡수하는 빅텐트론 등이 급부상하고 있다.

 현재 전북 국회의원 10명중 민주당 의원 2명을 제외한 평화당, 바른미래당 야당과 무소속 의원중 2-3명이 민주당행을 타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지역 국회의원 책임론과 중앙 정계개편 등이 어지럽게 혼재돼 있지만 당을 옮긴다는 게 말처럼 쉬운 일도 아니고, 정치 신뢰도에도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어 당분간 인위적인 개편은 없을 것”이라는 신중론도 제기되고 있다.

 특별취재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