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돌풍…전북 현안 새로운 전기 맞아
민주당 돌풍…전북 현안 새로운 전기 맞아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8.06.13 2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13지방선거와 전북과제<1> 도지사와 기초단체장 상당수가 민주당
▲ 신상기기자
6.13지방선거에서 전북지사를 기초단체장 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후보들이 압승을 거두었다.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처음으로 지방선거에 민주당 후보들이 대거 승리함에 따라 그동안 민주당 중앙당 추미애 대표 등이 선거기간 동안 내세웠던 ‘힘있는 여당 후보 지지’가 현실화 됨에 따라 전북현안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편집자 주>

더불어민주당 광풍(狂風)이 전북을 집어 삼켰다. 지난해 문재인 대통령 당선으로 시작된 민주당 發 ‘파란 바람’이 6·13 지방선거판을 휩쓸며 전북에서 압승을 견인했다. 여당 도지사 탄생으로 민선 7기의 발아래 널려 있는 지역 현안도 새로운 전기를 맞았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6.13 전국동시 지방선거에서 전북도민들은 도지사와 14개 기초단체장 가운데 집권여당 후보에 가장 많은 손을 들어줬다. 민주당은 텃밭인 전북·남, 광주 등 호남지역과 수도권, 강원, 충청은 물론 그동안 절대 열세 지역이었던 영남권에서도 선전하며 환호를 질렀다. 성공적인 남북회담과 선거 전날 진행된 북미정상회담으로 무르익은 남북화해의 분위기 역시 유리하게 작용, 민주당 승리를 견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전북 역시 이같은 분위기가 그대로 투영됐다. 이번 선거 결과 촛불혁명으로 탄생한 문재인 정권 1년에 대한 전북도민들의 중간평가는 기대와 희망이었다.

전북은 10년만에 여당 도지사가 탄생했고 가장 많은 기초단체장도 민주당 차지였다. 지난 일년 여당 도지사를 경험한 바 있지만 기존 정부의 색깔이 남아있었고 민주평화당(당시 국민의당)이 도내 국회의원 절대다수를 차지해 여당 프리미엄은 그리 크지 않았다.

각종 현안을 두고 크고 작은 충돌이 빚으며 불협화음도 잇따랐다. 하지만 지방선거에서 나타난 표심은 중앙과 전북정치권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된다.

도민들이 민주당 단체장에 힘을 실어주면서 상황은 급변할 분위기다. 송하진 6기 도정은 ‘전북 몫 찾기’ ‘전북 자존감 회복’ 등 새로운 미래 비전 확보에 중점을 뒀고 7기 도정에도 이를 더욱 진화시키겠다는 입장을 보여왔다.

이런 가운데 도민들의 재신임은 큰 힘이 될 것이 자명하다.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이 고공행진 중인 가운데 여당 인사를 통한 지역 현안 해결 기대감이 반영됐다는 분석이다.

반면 지난 총선에서 전북도민의 압도적인 지지를 받은 민주평화당(당시 국민의당)의 아성은 2년만에 무너졌다. 제1야당 한국당의 경우 도지사와 정당 지지율이 한자릿수에 그치며 냉엄한 성적표를 받았다. 전북에서 야당의 입지는 더욱 좁아질 것으로 정치권은 전망하고 있다.

또한 도 정치권에 적지 않은 파장을 드리울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전북에 기반을 둔 국민의당이 민주평화당과 바른미래당으로 쪼개지고 이번 지선에서 참패를 당하면서 2년 뒤 총선을 앞두고 변화에 관심이 쏠린다.

다음 총선에서 야당이 자존심을 되찾고 지지율 반등을 꾀하려면 떠난 민심의 회복이 시급하다. 민심을 회복하기 위해선 그간 전북도 현안 해결을 위해 민주당과 발을 맞추고 여당을 향한 견제와 협심의 균형을 잡아줄 필요가 있다.

현재 전북은 지역 최대 현안인 새만금 개발과 2023세계잼버리 대회 준비, 그리고 군산조선소와 GM군산공장 폐쇄 충격파를 최소화하는 전략 마련이 절실하다. 또한 탄소소재법과 국민연금법 등 전북 관련 법안 국회 통과도 시급한 상황이다.

민선 7기 시작과 함께 이같은 주요 현안 추진에 강한 드라이브를 걸려면 야당의 협조는 절대적이다. 정부에서 관심을 두고 꼬여진 매듭을 풀고자 노력하고 있지만 새로운 변화를 맞는 시기에 지역 경제 산업 성장 호기를 놓치지 않으려면 좀 더 속도를 낼 필요가 있다. 통합이 민선 7기 전북지역을 이끌어갈 당선자들이 꿰어야 할 첫 단추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