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지선]유권자 선택 = 전북의 미래
[6.13지선]유권자 선택 = 전북의 미래
  • 특별취재단
  • 승인 2018.06.12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지역 후보자 580명 중 43%인 252명만이 전북도민의 선택 받아
▲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하루 앞둔 12일 오후 전주화산체육관에 마련된 완산구 개표소에서 선거관리위원회 관계자들이 투표지 분류기를 점검하고 있다. 신상기기자
전북의 미래를 책임질 참된 일꾼을 뽑는 6.13 지방선거 날이 동텄다. 도민들의 선택에 따라 4년간 전북을 이끌어갈 대표가 결정된다.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 뛰어든 전북지역 후보자들은 총 580명에 달한다. 이 가운데 13일 실시되는 투표를 통해 전북도민의 선택을 받은 43%인 252명만이 최종적으로 미소를 짓게 된다.

현재 전북은 최소 3~4곳에서 예측할 수 없는 치열한 경합을 벌이는 것으로 분석된다. 자신이 투표한 한 표에 의해 선거의 당락이 좌우될 수 있다.

또한 이번 선거는 우리 자녀의 교육을 책임질 교육감도 선출한다. 자라나는 세대의 미래와 인성은 절대적으로 교육에 기초하고 있다. 이에 후보들의 공약을 꼼꼼히 살펴보고 신중한 판단한 결과를 표로 보여줘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지난주 사전투표 결과 전북은 27.81%의 높은 투표율을 보였다. 도민들의 높아진 정치적 관심과 수준에 그간 철옹성 같던 투표율 60%의 벽을 넘길 거라는 기대가 높다.

더불어민주당은 여당 대표를 원하는 지역 민심이 반영됐다는 입장이지만 야당과 무소속 후보들은 여당 독식에 대한 견제 심리가 작용한 결과라는 엇갈린 반응을 내놓고 있다. 그러나 정당, 그리고 후보 개인에 대한 정확한 민심은 선거가 끝나야 알 수 있다.

일각에선 민주당의 고공 인기에 일찌감치 집권여당으로 판세가 기울었다는 분석과 ‘세기(世紀)의 담판’이라 불리는 북미 정상회담이라는 초대형 이슈에 묻혀 자칫 김빠진 선거가 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여기에 후보자들도 정책 경쟁보다 상대 후보를 깎아내리는 전략으로 표를 호소하는 경우가 많아 유권자들의 인상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이같은 잘못된 정치 관행도 당당한 유권자로서 지역 민심을 표로 보여줘야만 개선이 가능하다. 선거 참여는 지역 발전과 주민 삶의 질적 향상을 가져올 수 있는 가장 중요한 해법으로 꼽힌다. 혼탁하고, 정치가 실망스럽다 해도 정치 불신에 따른 무관심이 아닌 소중한 참정권을 행사해야 할 이유다.

한편 13일 진행되는 지방선거 투표는 전북지역 614개소에서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진행된다. 전북선관위는 이날 자정이 지나야 당선자들의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별취재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