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지선]투표용지 7장, 1~2차 투표
[6.13지선]투표용지 7장, 1~2차 투표
  • 특별취재단
  • 승인 2018.06.12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13 지방선거의 공식 선거운동이 12일 자정을 기해 끝나고 13일 오전 6시부터 전북지역 614개 투표소에서 일제히 시작된다.

 이날 투표는 오후 6시에 끝난 이후 개표작업에 들어가 기초단체장의 경우 빠르면 밤 10시께 당선자들의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시·도의원 선거는 접전지역일 경우 5일 새벽 1~2시 사이에 당선자가 확정되는 지역도 상당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유권자는 이날 투표소에 가서 신분증을 제시하고 선거인명부에 서명한 뒤 1차 투표용지 받는 곳에서 투표용지 3장을 받는다.

 투표용지는 광역단체장과 기초단체장, 교육감 등 3명이다. 기표소에 들어가 각각 한 명의 후보자에게만 기표한 뒤 ‘1차 투표함’에 넣으면 된다.

 이어 2차 투표용지 받는 곳에 가면 또다시 색이 다른 용지 4장을 받아 투표를 해야 한다.

 지역구 광역의원, 지역구 기초의원, 비례대표 광역의원, 비례대표 기초의원에 대해 각각 기표한 뒤 투표함에 넣으면 투표가 끝난다.

 투표할 때는 반드시 기표소에 마련된 용구를 이용해야 하며 도장을 찍거나 다른 표시를 하면 무효표가 된다.

 또한 기표가 중복이거나 선에 걸쳐 알아볼 수 없는 경우도 모두 무효가 된다. 투표용지가 찢어져 정규투표용지인지 확인이 불가한 경우에도 무효 처리된다.

 반면 여백에 잘못 찍힌 표, 다른 후보자 투표란에 인주가 살짝 묻은 경우, 선을 넘어섰지만 누구에게 표를 행사한 것인지 분명한 경우, 용지를 반으로 접는 과정에서 반대쪽에 묻은 경우 등은 유효표다.

 

특별취재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