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의 기적
1의 기적
  • 정운천
  • 승인 2018.06.11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66명. 이는 지난 18·19대 국회의원 선거와 5·6대 지방선거의 전라북도 당선인 숫자이다. 당시 민주당과 한나라당의 양당체제 속에서 466명의 당선자 중 보수정당 출신은 단 한 명도 없었다. 0명이었다.

 466:0이라는 어쩌면 완벽한 1당 체제를 이룬 전라북도의 발전은 그동안 어떠했는가. 가슴 아프게도 홀대받고 뒤처졌다. 필자가 국회에 등원하기 전인 2014년부터 2016년까지의 국가예산만 보아도 알 수 있다. 3년 동안 우리나라의 전체 국가예산은 355.8조원에서 386.7조원으로 증가했다. 국가예산이 15% 이상 증가했다면 각 지역의 예산도 그에 상응하는 수준으로 당연히 올라가야 한다. 그러나 전라북도의 예산은 제자리걸음은커녕, 오히려 6조 1,131억원에서 6조 568억원으로 떨어졌다. 이해하기 쉽지 않은 결과다.

 그러던 2016년 4월 13일, 20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0’ 명이라는 숫자가 ‘1’ 명이 되는 선거 기적이 일어났다. 전주시민들께서 철옹성 같은 지역장벽을 깨고 전라북도의 발전을 이뤄보자는 염원으로 32년 만에 당시 보수정당 출신인 필자를 국회의원으로 당선시키셨다.

 겨우 1의 숫자였지만 그 이후 전라북도의 모습은 확실히 달라졌다. 단 한 명뿐이지만 여야의 균형을 갖춘 전라북도의 발전 속도는 그 이전과는 분명히 구분됐다.

 1당 독점의 기울어진 운동장 속에서 예산 불평등을 겪어 왔던 전라북도는 “2018년 사상최대 국가예산 확보”라는 결과를 안았다. 특히 이는 국회 예산심의 단계에서 약 5천억원이 증액된 덕분이었다. 뿐만 아니다. 30년 시간 동안 어느 정권할 것 없이 지지부진했던 새만금 사업은 개발 이래 최대 예산인 9천억원을 확보하며 새만금 예산 1조원 시대를 눈앞에 두고 있다.

 이 같은 결과는 필자는 물론이요, 누구 한 명의 힘으로 이뤄낼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여야 할 것 없이 지역의 동료의원과 공무원 그리고 전북도민 모두가 함께 지혜와 힘을 모으고 균형을 맞췄기에 가능했다.

 실제로 올해 전라북도 예산 확보를 위해 필자는 지난해 연초부터 ‘전라북도 14개 지자체 예산실무자 회의’를 개최하며 예산확보를 위한 1년간의 체계적인 전략을 세웠다. 관련된 정부부처 장차관부터 실무담당 사무관까지 지속적으로 만나고 설득했다. 그 사업이 어느 정당의 동료의원 지역구이든 상관없었다. 전라북도의 발전을 위해 필요한 사업이라면 모두 꺼내어 논의하며 발 벗고 나섰다.

 이후,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예산안조정소위(구 계수조정소위) 위원으로 선정되어 본격적으로 지역 예산 확보에 들어갔다. 이러한 과정에서 여당의 지역구 동료의원들은 물론, 정세균 국회의장과 고창 출신의 백재현 예결위원장이 함께 밀어주고 당겨주며 협력했다. 그 어느 때보다 훌륭한 밭이 만들어진 상황에서, 함께 예결위원으로 활동한 안호영 의원과 열심히 농사를 지었고 그 결과 사상최대의 전라북도 예산이 만들어졌다. 여와 야가 힘을 합쳐 이전과는 다른 결과를 만들어 낸 것이다. 쌍발통정치가 전라북도의 자부심과 자존심을 세운 것이다.

 많은 분들이 기억하시리라 생각한다. 학창시절, 체육대회 때 빠지지 않던 경기 종목 중 하나가 청팀과 백팀의 줄다리기이다. 이때 늘 청팀과 백팀은 출전 선수 인원을 적정하게 맞췄다. 그래야, 공정한 경쟁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어느 한 쪽이 지나치게 숫자가 많다면 힘의 균형은 깨진다. 단순히 인원이 많은 팀이 승리할 수는 있겠으나 줄다리기의 줄은 금세 중심을 잃고 무너질 수밖에 없다. 청팀과 백팀이 적당한 균형을 이룰 때 줄다리기의 줄은 가장 팽팽하고 균형 있게 유지된다.

 정치권도 마찬가지이다. 전라북도 발전을 위해서는 여야가 균형을 이루어야 하고 지방자치도 예외일 수 없다. 팽팽한 선의의 경쟁만이 이전과는 다른 전라북도의 새로운 미래를 만들 수 있다. 전주 시민들께서 32년만의 1의 기적을 만들어 주셨다. 겨우 하나만으로도 이 같은 변화가 나타나는데, 2의, 3의, 그리고 10의 기적의 결과는 어떠하겠는가. 천년 전라북도의 역사를 우리는 더 찬란하게 써내려 갈 수 있을 것이다.

 정운천<국회의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