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해광 소양농협 조합장, 이달의 우수 조합장상 선정
유해광 소양농협 조합장, 이달의 우수 조합장상 선정
  • 김완수 기자
  • 승인 2018.06.06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양농협이 전국단위 각종 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둘 수 있었던 것은 조합원들의 농협에 대한 애정과 사업 전이용으로 가능했다고 생각하며 앞으로도 농가소득 5천만원 달성과 지역사회에 책임을 다하는 국민의 농협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말은 전북농협이 5일 창의적 사업추진과 전국단위 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둬 조합원 실익증진에 기여한 공을 인정해 이달의 우수조합장으로 선정한 유해광 소양농협 조합장의 수상 소감이다.

유조합장은 일손이 부족한 농가에 도움이 되고자 농한기에 전 조합원을 대상으로 영농자재 예약주문을 받아, 영농철이 시작되기 전 모든 농가에 직접 배달을 실시하고 있다.

소양농협의 예약주문·일괄배달 공급 사업은 영농자재품의 수요가 없는 비수기에 농협에서 대량으로 구매하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이 가능하며, 적은 수량이라도 각 조합원 자택까지 배달을 실시하기에 일손이 부족한 조합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예약주문으로 배달된 영농자재는 12월말까지 무이자외상 기표를 실시하기 때문에 자금이 집중적으로 투입되는 영농철에 조합원들의 원활한 자금공급 및 이자부담 경감에 기여하고 있다.

유해광 소양농협 조합장 취임이후 농가경영비 절감을 위해 영농자재 지원 확대와 농가소득 증대에 힘쓰고 있다. 2015년 대비 37% 증가한 3억1900만원이 농업인 보조 사업으로 영농자재구입비에 사용 되었으며, 2015년 대비 14% 증가한 5억3천만원을 조합원에게 배당하여 농가소득향상에도 앞장서고 있다.

소양농협의 성장은 농협의 각종 업적평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중앙회 주관 업적평가는 농협의 내실경영 평가는 물론, 조합원 실익사업을 중점항목으로 평가하고 있다. 소양농협은 매년 빠짐없이 종합업적평가에서 우수농협으로 선정되었으며, 2016년도에는 전국 최우수농협으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또한 2017년도 상호금융대상평가에서도 우수상을 수상하여 재무구조와 신용사업의 우수성을 평가받았다.

김완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