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오른 지방선거, 정책과 인물 꼼꼼히 살피자
막오른 지방선거, 정책과 인물 꼼꼼히 살피자
  • .
  • 승인 2018.05.31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13지방선거의 공식 선거운동의 막이 올랐다. 31일 0시부터 6.13지방선거전이 공식 점화됨에 따라 각 후보 간 13일간의 총성 없는 전쟁이 시작된 것이다. 지난 25일 후보등록 마감 결과 총 580명이 등록을 마쳐 평균 2.3대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번 후보 등록 결과에서도 지역주의 망령이 부활한 느낌을 지울 수 없다. 여야 간 극심한 양극화 현상이 이를 말해준다.

문재인 정부의 남북 관계 개선 등에 따른 국민적 지지를 바탕으로 더불어민주당은 광역과 14개 시군 전역에서 단체장 후보자들이 출사표를 던졌다. 민주 평화당 역시 무주와 장수, 임실 등 3개 지역을 제외한 전역에 후보를 내고 돌풍을 꿈꾸고 있다. 그러나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12개 시·군에서 단체장 후보를 내지 못하는 한계를 드러냈다.  

지방선거는 우리의 일상생활과 아이들 교육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단체장과 교육감, 지방의원들을 선출한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특히 이번 지방선거는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처음 치러지는 전국단위 선거라는 점에서 문재인 정부 1년에 대한 평가의 의미를 띤다.

두 차례에 걸친 남북 정상회담과 북미 회담 추진 등의 영향으로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이 고공행진하면서 민주당은 광역과 기초 전지역에서 단체장 싹쓸이를 노리고 있다. 북미 정상 회담이 어떻게 될지 아직은 불투명하지만 결과에 따라 집권여당엔 큰 호재가 될 수도 있다.

문재인 정부 들어 전북은 그동안 지지부진했던 새만금 사업의 공공주도 매립 전환과 새만금개발공사 설립 추진, 새만금 국제공항 등 지역 현안사업들이 탄력을 받고 있다. 그러나 GM 군산공장 폐쇄로 군산지역 경제가 파탄 나는 등 지난 1년간 명암이 교차했다. 이런 전북의 부침이 과연 표심에 어떻게 투영될지 초미의 관심이 아닐 수 없다. 지방선거는 유권자들이 4년에 한 번 주인 대접을 받으면서 지역의 참일꾼을 직접 뽑는 중차대한 정치 행위다. 후보들의 정책과 인물 됨됨이를 꼼꼼히 살펴 후회 없는 선택을 해야 한다. 그래야만 4년간 주종(主從)이 전도되는 불상사를 막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