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군산공장 폐쇄시점 이틀 앞으로
GM군산공장 폐쇄시점 이틀 앞으로
  • 한훈 기자
  • 승인 2018.05.29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책 없이 시간만 ‘낭비’
▲ 전북도민일보 DB
한국 GM 군산공장 폐쇄시점이 이틀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마땅한 정상화 방안이 나오지 않으면서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6.13 지방선거를 앞두면서 책임공방이 고개를 들기 시작했고, 한편에서는 도민에게 큰 상처를 앉긴 기업에 사과를 촉구하는 등 다양한 목소리가 담기고 있다.

29일 전북도와 한국 GM 노조 등에 따르면 지난 2월 한국 GM이 예고한 대로 군산공장은 오는 31일 문을 닫기 위한 절차를 밟고 있다.

앞서 200여 명의 희망퇴직을 신청하지 않은 잔류인원은 부평·창원공장 등에 전환 배치절차에 돌입했다. 이들은 부평공장 16명과 창원공장 58명, 보령공장 10명 등 뿔뿔이 흩어질 상황이다.

 이처럼 각계각층의 군산공장 정상화 방안이 한국 GM에 녹아들지 못한 채 폐쇄에 마침표가 찍히고 있다. 실제로 지난 4월 24일 당시 문동신 군산시장과 박정희 군산시의회의장, 김동수 군산상공회의소 회장 등은 정상화 방안으로 군산공장 매각을 꺼내 들었다. 다음 날 전북도는 군산공장 재가동을 위한 플랜B로 르노삼성 모델을 제시했다. 군산공장에 배정될 후속모델이 없다면, 르노삼성 군산공장과 같이 위탁 생산체재로 전환하자는 구상이다.

그러나 이는 한국 GM을 정상화시키려는 산업은행과 정부, 제너럴모터스(GM) 간에 체결한 기본계약서(Framework Agreement)와 금융제공확약서(LOC) 등 일렬의 과정에 담기지 못했다. 다양하게 제기됐던 정상화 방안들이 공염불에 불과했다는 의미다. 이는 자연스럽게 각종 논란으로 이어지고 있다.

 당장 지난 28일 전주 MBC와 전주방송(JTV)가 주관한 전북도지사 TV토론회에서 군산공장 폐쇄문제가 화두로 제기됐다. 송하진 도지사 후보를 제외한 나머지 후보들은 군산공장 폐쇄문제를 따져 물었다. 도지사 후보들은 ‘미리 대비하지 않은 참사’, ‘군산공장 폐쇄가 송 지사 임기 내 발생했다’ 등 송 후보의 책임론을 꺼내 들었다.

 같은 날 군산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한국 GM 군산공장 폐쇄 시한인 5월 31일 무엇을 준비하고 있는가?’라는 성명을 발표했다. 군산경실련은 한국 GM의 공개사과와 군산시와 전북도의 방안을 내놓으라고 압박했다. 또 지난 12일 본지와 통화해서 33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전북도민대책위원회는 한국 GM 불매운동까지 거론하면서 정상화 방안을 촉구하기도 했다.

 이는 지난해 군산조선소에 이은 군산공장까지 문을 닫으면서 사회 전반으로 피해가 광범위하고, 기업의 경영 어려움이 번번이 전북도민만의 몫으로 돌아오기 때문이라는 외침이다. 특히 각종 성과에서는 서로 자신의 이름표를 앞세우면서, 군산공장 폐쇄와 같이 굵직한 사건이 터지면 도민을 위로하려는 사과문을 발표하거나 책임을 앞장서는 인물이 없으면서다.

 서지만 군산경실련 집행위원장은 “20여 년을 흑자를 본 회사가 3여 년 적자를 봤다고 군산공장을 폐쇄하는 것이 말이 되느냐”면서 “한순간에 직장을 잃은 노동자들과 군산시민 등을 위해 최소한 한국 GM 등은 누구라도 사과라도 해야 하지 않냐”고 말했다.

한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