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군 영농도우미 지원 사업 추진
무주군 영농도우미 지원 사업 추진
  • 임재훈 기자
  • 승인 2018.05.28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주군이 영농도우미 지원 사업(1일 5만 8천 원)을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

 총 사업비 5천여 만 원이 투입되는 영농도우미는 농업인이 사고나 질병 등으로 입원을 했거나 통원치료를 하고 있는 농가의 일손(영농작업 대행)을 돕기 위해 지원하는 것으로, 대상은 △사고로 2주 이상 상해진단을 받았거나 3일 이상 입원한 경우, 질병으로 3일 이상 입원한 경우, △최근 3년 이내 4대 중증질환(암, 심장질환, 뇌혈관질환, 희귀난치성질환)진단을 받고 신청일 기준 최근 6개월 이내 2회 이상 통원치료를 받은 경우, △'여성농업인 교육과정'에 1일 이상 참여한 여성농업인이다.

 영농도우미는 가구당 연간 10일 이내로 지원(진단, 통원, 입원 일수에 따른 차등 지원)받을 수 있으며 신청(병·의원 확인서 지참)은 각 읍 · 면 지역농협에 하면 된다.

 군 농업소득과 이두명 부농기획 담당은 "지난해 86명이 신청해 농가도우미를 지원받았었다"라며 "뜻하지 않은 사고나 질병으로 농사에 어려움을 겪는 농가들이 안정적인 영농활동을 이어가는데 도움이 되고 있다"라고 말했다.

 농가들은 "하루도 쉴 수 없는 게 농산데 꼭 필요할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다니 든든하다"라며 "일손은 점점 줄고 나이 들어 아픈 데는 많아지는 시골에 이 같은 사업들이 좀 더 많아졌으면 좋겠다"라고 전했다.

무주=임재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