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의 새만금국제공항 반대, 비난 여론 확산
전남의 새만금국제공항 반대, 비난 여론 확산
  • 한훈 기자
  • 승인 2018.05.27 12:46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전남연구원이 발표한 새만금국제공항 건립을 반대한 연구결과에 대해 전북도민의 비난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특히 전북도·전남도는 입이라도 맞춘 듯 선 긋기와 무대응 자세를 취하면서 전북여론이 무시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본보<5월25일 1면>가 광주전남연구원이 발표한 <광전리더스 INFO> ‘새만금 신공항 추진에 따른 무안국제공항 경쟁력 강화 방안’을 분석한 기사에 대해 전북도민의 다양한 의견이 게재되고 있다.

 본보 홈페이지(domin.co.kr) 게시판에는 ▲아이디 hana**는 ‘전북은 언제까지 전남의 전황에서 벗어날지 안타깝다’, ▲전**는 ‘이번 기회에 전북은 광라도에서 벗어나야 한다’, ▲shin**는 ‘가만 앉아서는 다 빼앗긴다’, ▲전*는 ‘전라감영이 있던 전주가 이 지경이 된 것은 집권층이 무능해서다’ ▲전*는 ‘정신 똑바로 차리고 하루빨리 왕공해라’, ▲애**는 ‘덧 뺄셈해서 상승, 발전해주길’ ▲yim**는 ‘전북에 하나 갖자는데 핏대 올리고 죽이려 해?’ 등 의견을 게재하며 연구결과를 비난했다.

 이처럼 부정적인 여론을 의식하듯 전남도는 광주전남연구원이 전남도의 공식입장과 상관없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선 긋기를 시작했다.

 전남도 관계자는 “연구원의 연구결과는 전남도의 공식입장과 상관없이 자체적으로 추진한 것”이라며 “전남도와는 상관없는 일이다”고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남도는 이 연구원이 전남도의 출연기관이자 전남도지사가 이사장을 역임하고, 전남도의 싱크탱크 구실을 하는 상황에서 관련성을 부정하는 상태였다.

전북도민을 대표해야 할 전북도 역시 비슷한 자세를 취하고 있다. 발표된 연구결과에 대해 전남도와 연구원에 항의전화를 하는 수준에서 마무리하겠다는 자세다. 자칫 논란이 커지면서 새만금 국제공항 추진에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어 공식적인 입장이나 대응을 하지 않겠다는 속내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전남·광주에서는 일제히 광주전남연구원의 자료를 인용해 새만금국제공항 추진을 부정하는 뜻이 발표되고 있다. 각종 언론에서는 광주전남연구원의 연구결과를 인용해 새만금 국제공항 건립을 반대하는 견해를 내놓은 상태다. 또 연구원은 현재까지 누구나 열람 확인할 수 있도록 연구결과를 홈페이지 첫 화면에 연구결과를 공개하고 있다.

 전북도 관계자는 “논란이 커지면 새만금 국제공항 추진에 걸림돌이나 지역 간 갈등으로 비칠 수 있다”면서 “전남도와 연구원에 항의전화를 해서 전북도의 입장을 전달했고 더는 문제를 키우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한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얼받는전북 2018-05-29 00:17:39
이제 전북은 전라도나 호남이란 말도 쓰지 말자. 전라도나 호남은 광주전남을 지칭한것이 됐기때문이다. 전북은 그냥 전북이다. 전라도로 엮여 도매끔으로 욕먹지말자. 전라도 천년인가 하는 행사도 남쪽놈들하고 함께하지말고 전북만 따로 하자. 광주 전남 전북 이렇게 함께하면 쪽수에서도 밀린다 도지사는 정신차려라. 남쪽 놈들하고 함께 일 할생각 결단코 하지말아라.
새만금 2018-05-29 00:10:14
광주전남놈들아 무안공항 활성화하려면 니놈들 논리대로 광주공항 없애고 여수공항없애고 목포공항없애고 무안으로 단일화해라. 그럼 지금보다는 나을 것이다. 하나도 없애지 않고 새만금공항설립을 반대한다면 너무 이기적 행태아니냐? 언제부터 전북이 니들 시다바리냐? 호남몫은 니놈들이 다 빼처먹고 전북은 니들 홍어젓이냐 시뱅이들아! 전북을 함부로 하지마라 그러다 뒈진다 광주전남새끼들아
호남? 2018-05-28 09:59:43
광주 전남도 부정적인 여론을 만들어 냈다. 전북공항 역시 지들의 이익을 위해 이웃에 희생을 강요하고 있다. 우리는 지금도 호남이라 부르며 동질감을 외친다. 그러나 DJ한테 배신당했을때 이미 깨쳤어야 한다. 우매한 우리 정치인들이나 전북도민들아 각성하고 행동하자. 전남은 절대 우리편이 아니고 그저 지들편이다.
호남? 2018-05-28 09:56:50
한때 전남북은 호남이라는 울타리 하나로 한몸처럼 움직였다. 호남최초의 대통령이 된 DJ도 전북의 충성심있는 지지가 아니었다면 결코 가능치 않았으리라. 이는 지역적으로 정서적으로 또한 언어적으로 묶인 호남의 숙명이었다. 그러나 DJ는 대통령에 당선되고나서 우리 전북을 철저히 외면하였다. 우리가 지금껏 목멘 새만금사업이 누구때문에 지연되었는가? 우리가 믿었던 김대중대통령한테 철저히 배신당했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