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돈’의 공포, 제2 가습기 살균제 사태 막아야
‘라돈’의 공포, 제2 가습기 살균제 사태 막아야
  • 김광수
  • 승인 2018.05.24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유아 36명을 포함해 수십 명을 사망에 이르게 한 가습기 살균제 사건의 상처가 아직 아물기도 전에 1급 발암물질인 ‘라돈’이 대한민국을 공포로 몰아넣고 있다. 가장 편안하고 안전해야 할 침실에서 라돈이 기준치의 최고 9배가량이 검출된 것이다.

 이에 정부는 10일 대진침대를 조사, 그 결과를 ‘방사선 피폭 영향이 기준치 이하’라고 부랴부랴 발표했지만 5일만인 15일 대진침대 제품의 방사선 피폭량이 기준치를 최대 9배 초과했다고 번복 발표했다.

 국민들에게 신뢰를 주고 사실관계를 토대로 소통해야 하는 정부 기관이 스스로 혼란을 부추겼다는 점에서 국민의 비판을 피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더욱이 ‘라돈 침대’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관련 부처들이 모여 최근 대책을 논의했지만 뚜렷한 대책은 나오지 않고 부서 간 책임 떠넘기기에 급급한 모습에 소비자들의 불안감은 더욱 커졌고 불만도 쏟아져 나왔다.

 실제로 대진 침대 이용자가 한 카페에 올린 글로 보면 “특허청에 전화하면 환경부에 전화하라 하고 환경부에 전화하면 원자력 위원회에 전화하라고 넘긴다. 대체 어디에 물어봐야 하냐”며 답답함을 토로하기도 했다.

 이에 정부 당국은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다짐했지만, 제조사에 책임을 돌리는 태도를 견지하는 것으로 보아 아직도 ‘안전한 대한민국’은 갈 길이 멀어 보인다.

 라돈의 특성과 위험성에 대해 이번 대진침대 사태를 계기로 많은 국민께 알려지게 됐지만, 여전히 그 실체에 대해 잘 모르고 자신들도 라돈의 희생자가 되는 것은 아닌지 막연한 불안감에 사로잡혀 있는 국민들도 많다.

 간단히 라돈에 대해 살펴보자면 라돈(Radon, 원소기호 222Rn)은 바위·토양·공기·물에 존재하는 천연 방사성 물질로 우라늄과 토륨이 붕괴하여 생성되는 가스 형태의 물질이다. 화학적으로 불활성이기 때문에 다른 물질과 화학적으로 반응하지는 않지만, 무색, 무취이고 방사선을 방출한다.

 문제는 이 방사선이다. 라돈에서 발생하는 방사선은 폐암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라돈의 자핵종(daughter products)인 폴로늄(218Po, 214Po)이 알파붕괴를 하면서 발생시킨 알파입자가 폐 조직에 손상을 입히기 때문이다.

 세계보건기구 산하 국제암연구소는 1988년 라돈에 대한 발암성 연구보고서를 처음 발표한 이후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2001년과 2012년에 각각 라돈의 발암성 여부를 발표하였으며, 이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국제암연구소는 2012년 라돈을 발암성등급 1등급으로 지정하기도 했다.

 방사성 물질이 문제가 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2007년에는 온열매트와 돌침대에서, 2011년에는 벽지에서 방사선이 검출돼 논란이 일었다. 정부는 당시 자연방사선이 방출되는 희토류 광물질 유통과 사용현황에 대해 실태조사를 하고, 규제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지만, 공염불에 그치고 말았다.

 사실 우리나라도 방사성 물질에 대한 관리체계가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생활주변방사선 안전관리법 제11조 원료물질 또는 공정부산물 수출입 관리’에 따르면 취급자가 원료물질 또는 공정부산물을 수출입할 때마다 원자력안전위원회에 관련 내용을 신고하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부산물이나 원료물질이 아닌 완제품인 침대나 매트리스는 이 규정에서 자유롭다. 결국, 이번 대진침대 사건이 일어난 근본적 원인은 허술한 국내 안전기준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가습기 살균제와 석면, 베이비파우더, 살충제 계란, 라돈 침대 다음엔 어떤 생활밀착형 제품이 체내로 유입되어 국민의 건강을 위협할지 모른다.

 라돈 사태에 대한 대책 마련이 지연된다면 가습기 살균제 사건과 같은 사회적 참사가 재연될 수 있다는 점을 절대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이에 민주평화당은 저를 포함한 5명을 주축으로 라돈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국민 안전 대책 마련을 위한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라돈특위는 방사성 물질에 대한 검출기준, 정보 공개, 방지 대책 등 국민 안전 대책을 마련함과 동시에 철저한 실태조사와 피해자 구제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

 국민의 안전이 국가의 최우선 역할임을 명심하고,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을 약속드린다.

 김광수<국회의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