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 개막 클린·정책선거를
6.13 지방선거 개막 클린·정책선거를
  • .
  • 승인 2018.05.23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 후보등록을 시작으로 6.13 지방선거전이 본격 막이 올랐다. 앞으로 4년간 민선 7기 전북을 이끌어가게 될 후보들은 24~25일 양일간 선거관리위원회에 후보를 등록하고 31일부터 다음 달 12일까지 13일 동안 정식 선거운동을 벌인다. 전북은 도시자, 교육감, 시장군수 14명, 광역의원 39명, 기초의원 197명 등 모두 252명을 선출한다.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민중당 등 1여 5야와 무소속 후보로 출마자는 600여 명에 이른다.

 선거 전반적인 분위기는 민주당의 높은 정당 지지도 속에 선거가 치러지면서 정당 대결보다는 인물대결 구도가 펼쳐지고 있다. 민평당이 도지사와 전주시장 등 많은 후보를 공천하고 지역경제난과 홀대를 내세우며 날 선 대립을 보이고 있으나, 유권자들의 관심은 정당 대결 구도보다는 후보, 인물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정당 색이 약한 지방의원 선거는 주민 생활밀착형 인물에 대한 선호도가 당락을 가를 것이란 예측이다.

 민선 7기는 지방의 자치권한이 대폭 강화돼 지역을 이끌어갈 단체장과 지방의원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다. 지방분권형 개헌은 무산되었으나 문재인 정부의 지방권한 이양에 따라 자치단체의 자율과 책임이 강조되고 있다. 자율과 권한이 확대되는 만큼 지역이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지역발전과 주민 삶의 질이 달라질 수 있다. 다시 한번 6.13 선거 의미를 되새겨보고 후보자나 유권자들이 선거에 임해야 한다.

 원론적인 이야기이지만 정책선거, 클린선거, 유권자 참여가 전북의 미래를 담보할 수 있다. 출마자들이 정책과 비전을 통해 지지를 호소하기 바란다. 31일부터 유세전이 본격 전개된다. 입이 풀리면서 유세전이 거칠어지면서 상호비방 혼탁선거가 우려된다. 후보자들이 정책과 공약을 바탕으로 혼탁선거에서 벗어나 주민들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클린·정책선거에 집중했으면 한다. 북미정상회담 등 대형 이슈로 유권자들의 무관심과 저조한 투표율도 우려된다. 거소투표, 사전투표 등이 시행되는 만큼 유권자들이 책임도 다해야 한다. 지방자치의 발전과 책임은 결국 유권자의 손에 달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