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발전투자협약제도 윤곽 나왔다
지역발전투자협약제도 윤곽 나왔다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8.05.22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중심의 균형발전정책으로 불리는 지역발전투자협약제도, 일명 계획계약 사업의 윤곽이 나왔다.

정부가 내년에 지역발전투자협약제도 시범사업 공모를 예고한 가운데 전북도는 지역 맞춤형 10가지 사업을 발굴해 공모에 대응할 계획이다.

지역발전투자협약제도는 지역이 필요한 사업을 기획하고, 중앙정부와 협약을 통해 다부처에서 다년간 포괄보조하는 방식이다.

정부는 지난 2004년 균특법 제정 당시 도입됐지만 실적은 제로인 지역발전투자협약제도를 부활시키고자 시범사업을 진행한다.

이에 도는 인구감소, 고령화 대응, 일자리 창출, 사회인프라 확충 등에 주안점을 두고 사업 발굴에 나섰다.

1차 사업 발굴이 마무리된 결과 ▲고군산군도 아름다운 섬마을 모델 육성 ▲임실 봉황공원 생태힐링 복합공간 구축 ▲치매극복을 위한 ICT융복합 치매노인 사회복귀 종합솔루션 구축 ▲콘텐츠 융합기술 기반 구축 ▲드론산업 전략육성 ▲완주 소셜굿즈 플랜 ▲Open-lab기반 빛융합기술 제품 및 서비스 실증모델 개발 ▲혼합현실 기술을 적용한 콘텐츠 체험형 모노레일 개발 및 설치 ▲산업·문화·커뮤니티 융합형 스마트 로컬사업 ▲지역거점 세대소통 복합공간 조성 등 10가지 사업으로 압축됐다.

고군산군도 아름다운 섬마을 모델 육성 사업은 현대중공업 폐쇄, GM대우자동차 공장 폐쇄로 어려움을 겪는 군산시 지역경제에 관광활성화를 통한 대체 모델을 제시하고자 마련됐다.

치매노인 사회복귀 종합솔루션 구축 사업은 초고령화 시대를 목전에 앞둔 전북으로선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다.

드론산업 육성 방안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전략적 대응 차원에서 마련됐다.

이를 위해선 국토부, 문체부, 중기부, 과기부, 산자부 등 5개 부처 승인과 지원이 필요해 지역발전투자협약제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현서 균형발전팀장은 "1차 발굴된 사업 내용을 보완하고 앞으로도 사업을 추가 발굴해 공모에 적극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