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지선]민주당 비례대표 기초의원 선정 ‘잡음’
[6.13지선]민주당 비례대표 기초의원 선정 ‘잡음’
  • 특별취재단
  • 승인 2018.05.21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나의 국회의원 지역선거구에서 둘 이상의 비례대표 기초의원을 뽑는 후보자 결정에 대한 이의제기가 이어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김제·부안 선거구 비례대표 후보 선거에 출마했다가 낙선한 고미정(김제)·임정순(부안) 씨는 21일 전북도의회 기자실을 찾아 “특정인을 위한 투표였다”면서 선거 무효를 주장했다. 이들은 “김제·부안서 1위로 당선된 두 출마자는 4월부터 상대 지역 상무위원에게 문자를 넣는 등 김제·부안 통합 선거 방식을 이미 알고 있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김제와 부안 지역 상무위원이 각기 해당 지역 비례대표 후보자를 뽑지 않고 통합해 선출하는 방식을 두 출마자만 알고 있었다는 주장이다. 김제 상무위원이 부안 후보를 선택하는 것도 문제란 인식이다.

 이들은 또 당규 52조 1항을 들어 “후보 등록 최초일(5월 24일)의 20일 전까지 상무위원회를 개최해 순위선정을 위한 투표를 해야 하지만 이달 5일에 개최한 것은 당규를 명백히 위반한 것이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특정인을 당선시키기 위한 꼼수이며 결국은 누군가가 의도했던대로 선거 결과가 나타났다고 여겨진다”고 민주당 전북도당을 겨냥했다.

 이들은 이날 오후 전북도당에 ‘후보자 추천 재심 신청서’를 제출했다.

 도당 관계자는 그러나 “비례대표는 재심 절차가 없다”고 밝혔다.

 앞서 정읍·고창 비례대표 순위 투표에서도 같은 당규를 어겼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또 민주당 익산 비례대표 후보자 선정에서는 면접심사 까지 끝내놓고 2차 후보모집을 한 것은 비민주적 절차란 주장이 제기됐다. 선거전에 나섰던 김채숙 씨는 “추가로 등록신청한 사람이 한 사람이었고 그가 선정된 것을 많은 사람은 의혹을 갖고 있다”고 폭로했다. 그러면서 입당시기와 당 활동 경력 등을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특별취재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