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군, 흥학당 우리 문화재 가꾸는 날 실시
장수군, 흥학당 우리 문화재 가꾸는 날 실시
  • 이재진 기자
  • 승인 2018.05.20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수군이 18일 계남면 화양리에 소재한 흥학당(문화재자료 제147호) 일원에서 '우리 문화재 가꾸는 날' 행사를 갖고 문화재의 중요성을 다시금 되새겼다.

 우리 문화재 가꾸는 날은 3월부터 11월까지 매월 셋째주 금요일에 열리며, 운영은 문화재 지정·보존 업무부서에서 관내 문화재를 대상으로 주변 잡초제거·청소 등 환경정비 행사다.

 이날 문화체육관광사업소와 계남면사무소 직원 30여명이 참여했다.

 흥학당은 충주박씨, 연안송씨, 남원양씨, 보성오씨 문화류씨, 전주최씨, 전주박씨, 동래정씨, 금계한씨, 안음서문씨, 청주한씨 등 11성씨가 모여 1717년(숙종 43년)에 세웠다.

 계남향약소와 계남면사무소로 쓰인 적이 있고 흥학(興學)의 얼을 받아 그 곁에 계남중학교를 설립했으며 많은 인재를 배출한 서당으로 인정되어 문화재자료에 등록됐다.

 한편 문화재 가꾸는 날 행사가 열린 계남면은 일대에 화산사, 수열비, 자락정, 근수루 등의 문화재가 산재해 있어 예부터 학문과 풍류를 중요시 하는 고장이다.

 또한 최근 장수가야유적으로 관심을 끌고 있는 호남 최대 원형 집수시설인 침령산성(문화재자료 제176호)이 소재하고 있다.

 류지봉 문화체육관광사업소장은 "문화재 지정·보존 업무 부서뿐만 아니라 군민 스스로도 선대의 유산인 문화재 관리의 중요성을 다시금 깨닫고, 이를 계기로 문화재를 가꾸고 보존할 수 있도록 공감대 형성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장수=이재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