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지선]민주당 독주냐, 야당 추격이냐
[6.13지선]민주당 독주냐, 야당 추격이냐
  • 특별취재반
  • 승인 2018.05.20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독주 속에 전북 발전론 대 견제론, 공천 후폭풍, 심판론 부상
 6·13 지방선거 후보등록이 사흘(24-25일) 앞으로 다가왔다. 

선거 초반 더불어민주당 독주의 전북 지방선거는 집권여당인 민주당의 지역발전론과 국민의 당이 둘로 쪼개진 민주평화당, 바른 미래당에 대한 심판론, 야당의 견제론, 민주당 공천 파행에 대한 책임론 등이 지선 초점이 될 전망이다.

민주당은 이번 지선에서 광역단체장과 전주시장 등 14개 시·군 전 지역의 석권을 목표로 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의 70%가 넘는 전북내 지지율, 그리고 전북 발전의 적임자로 도민이 여당인 민주당을 선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민주당의 이춘석 사무총장, 홍영표 원내대표, 진선미 원내수석부대표 등이 전북 출신이고 청와대 한병도 정무수석 비서관. 진 성준 정무 비서관을 비롯 윤영찬 홍보수석, 김의겸 대변인, 김금옥 시민사회비서관 등 전북출신 즐비한 것도 지선 승리에 도움을 줄 것으로 보고 있다.

 평화당은 도지사와 전북 14개 시군단체장 선거 중 임실군수와 장수군수 2곳을 제외하고 전 지역에 후보를 공천해 민주당과 일대일 구도를 만드는 데 일단 성공을 거뒀다.

평화당은 현직 시장이 후보로 나선 익산시장 선거와 강동원 전 국회의원의 남원시장, 유기상 후보의 고창군수 선거에서 승리를 자신하고 있다.

 또 민주당의 공천 후폭풍 등 정치적 상황에 따라 추가로 1-2곳에서 평화당 단체장 후보들이 약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치권은 그러나 평화당은 지난 20대 총선 승리가 이번 지선에서 오히려 발목을 잡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평화당은 20대 총선 때 국민의당을 창당하고 문재인 대통령, 민주당의 호남 예산, 인사 차별을 주장하면서 전북 등 호남지역을 석권했다.

 국민의당은 그러나 불과 2년도 채 안 돼 평화당과 바른미래당으로 분열되면서 이번 지선에서 스스로 비난을 자초하고 설 땅이 좁아졌다.

 전북에서조차 한자릿수의 낮은 지지율을 기록하고 있는 것이 단적인 예로 평화당은 최근 문 정부와 민주당을 향해 전북 현안과 추경 예산에 있어서 차별하고 있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지만, 도민으로 부터 큰 호응을 얻지 못하고 있다.

 전북 정치권 모 인사는 “전북 발전을 주장했던 국민의당이 둘로 쪼개지고 민주당이 여당인 상황에서 평화당의 전북 차별론은 정치공세로 밖에 해석되지 않을 것”이라며 “지난 20대 총선의 민주당의 전북 차별 주장은 이번에는 약효가 떨어질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치권은 이런 상황에서 민주당의 공천 파행이 일부 지역에서 무소속 후보의 약진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민주당 최고위원회는 장수군수와 정읍시장 후보 공천에 직접 개입해 도민의 원성을 샀으며 무주군수와 임실군수 후보 공천은 경쟁력 있는 후보가 공천에서 탈락하는 이변이 연출됐다.

 정치권은 이 때문에 전북 14개 기초단체장 선거 중 무주군수와 장수군수, 임실군수 등 3곳을 무소속 후보 강세지역으로 꼽고 있다.

특별취재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