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의료원 노조, 공공의료대학 설립 촉구
남원의료원 노조, 공공의료대학 설립 촉구
  • 양준천 기자
  • 승인 2018.05.17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남원의료원지부(지부장 정상태)는 17일 남원 공공의료대학 설립과 남원의료원을 부속병원으로 지정해야 한다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17일 남원의료원 노조는 성명서를 통해 최근 기획재정부에서 비용이 절감되는 공공의료대학원(의학전문대학원)은 비용만을 앞세워 공적인 국민의 건강권을 외면하는 행위로 지리산 서남권 지역주민들의 질 높은 공공의료 서비스 제공을 위해 반드시 공공의료대학으로 설립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노조는 공공의료대학 관련 언론보도에 따르면 예과 2년을 지방의료원에서 수련하고 본과 4년을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수련하게 한다는 기사가 나오고 있다고 전제,이는 대학 설립과 부속병원을 달리하겠다는 위험한 발상이라고 지적했다.

대부분의 대학과 부속병원이 함께 위치하고 있고 남원에 설립되는 공공의대와 부속병원 또한 남원의료원으로 지정하고 수련과정도 남원의료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주장이다.

특히 남원의료원 노조는 전주, 광주로 환자 후송은 환자의 생명을 길거리에 그냥 내버려 두는 행위로 월평균 남원의료원 응급이송환자는 50여건이며 비응급환자와 서남권역 이송환자까지 포함하면 100여건 이상의 환자를 후송하고 있다고 밝혔다.

따라서 이번 남원지역에 설립될 예정인 공공의료대학은 서남권 지역민들의 건강권 보장을 위해서 반드시 남원의료원을 부속병원으로 지정하고 수련병원으로 만들어 지역거점 공공의료 기관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남원의료원 노조 정상태 지부장은 “서남대학교 의대 폐교와 관련 신설되는 남원 공공의료대학은 공공의료대학원(의학전문대학원)이 공공의료대학으로 반드시 설립해야 하고 예과 2년만 지역 공공병원에서 수련하고 본과 4년은 서울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수련한다는 계획은 서남권 지역민들의 바램을 저버리는 행위라”며 “기획재정부와 교육부는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반드시 지역민들의 민의를 담아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줄 것”을 촉구했다.

한편 남원공공의료대학 부지는 폐교된 서남대 부지와 신생마을, K&G, 남원의료원부지 등이 거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남원=양준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