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검찰, 미투 가해자들 엄중 수사하라”
시민단체 “검찰, 미투 가해자들 엄중 수사하라”
  • 김기주 기자
  • 승인 2018.05.14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북지역 문화예술계 #미투 가해자들에 대한 검찰의 제대로 된 수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이 14일 전주지방검찰청 입구에서 실시된 가운데 미투운동과 함께하는 전북시민행동 관계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김얼 기자
 “성폭력 피해자의 미투 외침에 대해 검찰은 공명하라.”

 전북지역 시민단체가 미투(#Me Too) 성폭력 가해자들에 대한 검찰의 엄중한 수사를 촉구했다.

 37개 시민 단체로 구성된 ‘미투운동과 함께 하는 전북시민행동 ’는 14일 오전 11시 전주지방검찰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북지역 문화예술·교육계의 미투 가해자들에 대한 제대로 된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단체는 “미투 운동을 통해 노출된 가해자는 3명이고 피해자는 10명에 이른다”면서 “최근 2명의 가해자가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됐지만, 이들 모두 경찰 조사에서 철저하게 본인의 가해 사실을 부인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도내 미투 운동 공통점은 가해자가 명망 있는 교수, 극단 대표라는 지위를 이용해 수많은 사회초년생이나 학생이었던 여성에게 성폭력을 자행했다. 이는 명백한 성폭력 범죄다”면서 “미투 운동이 번졌지만, 가해자들은 자신들의 행위를 연애감정이나 애정표현이라는 말로 피해자들의 인격을 모독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단체 관계자는 “성폭력 사건의 해결은 하나의 사건을 해결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면서 “이는 피해 여성에게 ‘생존의 힘’을 주는 것이며, 많은 여성에게 ‘승리의 경험’을 남기는 것이다. 더불어 추락한 신뢰를 회복하는 길이기도 하다”고 주장했다.

 단체는 끝으로 “성폭력 피해자의 권리를 보호하고 인권을 실현하고자 하는 검찰의 의지를 보여주는 가늠자가 될 것”이라며 “검찰은 철저한 조사를 통해 가해자가 응당한 죗값을 받게 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촉구했다.

 검찰은 수사에 만전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전주지검 관계자는 “미투 운동을 통해 지목된 가해자 2명이 지난 4월 말 검찰에 송치됐다”면서 “지역 사회에 공론화된 사안인 만큼 사실 관계를 꼼꼼히 살펴 수사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북경찰은 최근 전북지역 사립대 교수 A씨와 극단 대표 B씨를 불구속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A 교수는 지난 2010년부터 여제자를 성추행한 혐의를 받고 있다. A 교수는 제자들을 차에 태운 뒤 강제로 입을 맞추거나 신체를 더듬고 성희롱 발언도 서슴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제자들의 폭로가 잇따르자 A씨는 지난 3월2일 자신의 결백을 주장하며 자택에서 극단적 선택을 시도하기도 했다.

 유명 극단 대표 B씨는 2010년부터 극단 소속 여배우를 상습적으로 성추행한 혐의를 받고 있다. B씨의 범행은 “B씨는 성희롱 발언을 하고 자신을 모텔로 끌고 가 추행했다”는 피해 여배우의 폭로로 수면으로 드러났다.

김기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