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농업기술센터 명품 고추 생산 영농현장 지도강화
정읍시농업기술센터 명품 고추 생산 영농현장 지도강화
  • 정읍=강민철 기자
  • 승인 2018.05.13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읍시농업기술센터(소장 문채련)는 고추 주산지로서의 명성회복과 농업인의 소득향상을 위해서 농가 맞춤형 영농 현장지도에 나선다고 밝혔다.

지난해에는 잦은 강우와 폭염으로 인하여 탄저병 발생이 평년보다 일찍 나타났으며, 고추 탄저병은 제때에 방제하지 못하면 수확량이 현저히 떨어질 수 있으므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농약안전사용기준에 맞춰 유효성분이 다른 약제를 번갈아 주기적으로 살포해야 효과적으로 방제 할 수 있다.

또한 고추를 수확 할 때에도 탄저병에 감염된 고추도 같이 제거해야 다른 고추로 병원균이 옮겨가는 것을 예방 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최근에 바이러스 인한 고추 피해가 증가하고 있는데 이는 대부분 진딧물과 총채벌레에 의하여 옮겨지므로 이들 해충이 외부에서 고추밭으로 날아오는 5~6월에는 방제를 철저히 해야 바이러스 피해를 줄일 수 있다.

농약을 살포할 때는 농약이 고추 전체에 골고루 묻을 수 있도록 한번에 1~2 이랑씩 살포하는 것이 3~4 이랑을 여러 번 방제하는 것보다 효과를 높일 수 있으며, 분무 방향은 아래서 위로 향하게 해야 한다.

고추 생육 후기까지 고품질의 고추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고추를 심은 후 30일 간격으로 멀칭 비닐에 10㎝ 깊이의 구멍을 뚫고 질소와 칼리 성분이 들어 있는 비료를 반 숟가락 정도 넣어주고 흙을 덮으면 된다.

또한 가뭄이 지속되어 토양 내 수분이 부족하게 되면 낙과, 기형과, 칼슘결핍 증상 등이 심하게 나타나므로 이를 대비하여 스프링클러 등 관수시설을 설치하고, 폭우에 대비하여 배수로 정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명품 고추 생산을 위해서는 세심한 식물체 관리와 철저한 병해충 방제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정읍=강민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