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 주민참여감독관제로 투명성 높인다
김제시 주민참여감독관제로 투명성 높인다
  • 조원영 기자
  • 승인 2018.05.13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제시는 주민들의 일상생활과 관련된 각종 공사에 감독 공무원과 함께 마을 대표자가 직접 공사현장 감독으로 참여하는 '주민참여 감독제'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지난해에 이어 실시하는 주민참여감독제는 김제시에서 시공되는 관급공사에 대한 부실 방지와 투명성 제고로 대시민 신뢰성을 높이는 효과를 거둘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주민참여감독제는 관련 조례에 따라 시에서 발주하는 사업 중 주민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3천만원 이상의 공사에 적용되며 대상 공사는 마을 진입로 확·포장 공사, 배수로 설치 공사 등 주민생활고 밀접한 10개 분야 사업이 해당된다.

 특히, 주민 감독관으로 위촉받은 마을대표 주민은 시공 과정에서 불법 부당행위는 없는지, 설계대로 공사가 이뤄지는지 감독하고 마을 주민의 건의사항을 전달하는 가교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김제시는 올 상반기에 36개 사업장에 마을 주민 대표 36명을 감독관을 위촉해 주민접점 행정의 만족도를 높여왔으며, 또한 시설공사에 대한 사업장 실명제를 실시해 주민안전을 도모하고 부실시공방지에 힘쓴다는 방침이다.

 강신호 김제시청 회계과장은 "앞으로도 시가 발주하는 관급공사에 마을 주민을 적극 참여시켜 주민들이 현장에서 겪는 불편사항을 적극 해소해 나가는 한편 시공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제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제=조원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