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공장만 패싱한 정부의 GM정상화
군산공장만 패싱한 정부의 GM정상화
  • .
  • 승인 2018.05.11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M 군산공장 정상화라는 전북도민과 군산시민들의 피맺힌 절규와 간절한 염원은 끝내 무산됐다. GM 군산공장 폐쇄 저지를 위한 전북도민들의 처절한 몸부림이 수포로 돌아간 것이다.

한국 GM 노사의 임단협 교섭부터 정부와 GM 간의 정상화 협상, 지난 10일의 최종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 장관 회의까지 군산공장 회생 가능성에 대한 일말의 희망을 기대할 수 있었던 것은 아니었다.

아무리 그렇다 해도 정부가 아무런 거리낌 없이 군산공장을 패싱한 것은 전북도민들의 애끓은 호소를 깡그리 무시한 처사라 하지 않을 수 없다. 그것도 달랑 34자로 요약한 발표문뿐이었다고 한다.

그동안 군산공장의 꺼져가는 불씨를 살리려는 전북도민들의 발버둥은 애처롭기 짝이 없었다. 무려 100만 명이 군산공장 정상화 서명운동에 줄을 섰다. 전체 전북도민들의 절반 이상이 서명 운동에 나선 것이다. 청와대 정무수석과 국무총리, 기재부와 산업부 금융위 등 중앙부처, 국회, GM 등 그야말로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백방으로 뛰고 또 뛰었다.

하지만 10일 발표된 ‘한국GM 정상화 방안’ 어디에서도 군산공장 정상화 언급은 찾아볼 수 없었다. GM 64억 달러(6조 7천억 원), 산업은행의 국민 혈세 7억5천만 달러(8천억 원) 등 모두 71억5천만 달러를 투자해 부평과 창원공장을 살리겠다는 것이다. 사촌이 땅을 사면 배가 아프다는 말도 있지만, 부평과 창원 공장이라도 정상화를 결정한 것은 그나마 천만다행이 아닐 수 없다.

그렇지만 군산공장에 대해서는 폐쇄 확정과 함께 활용 방안으로 ‘신속하게 GM을 포함한 모든 이해 관계자와 적극 협력’이라는 원론적인 언급에 그친 것은 지나쳤다. 이마저도 구속력은 갖는 11일 산업은행과 GM 측 간의 확약서나 18일 산은과 GM 간의 기본계약서에는 담기지 않는다.

군산공장 폐쇄로 고사 위기에 처한 군산경제를 살리겠다는 정부의 각종 지원책에 과연 진정성과 의지가 담겨 있었는지 의아할 뿐이다.

군산공장 활용방안으로 전북도가 제시해온 자율주행차와 전기자동차로의 재가동이나 공장 활용방안은 모든 것이 공허한 메아리에 그쳤다.

이달 말 GM 군산공장이 문을 닫으면 쓰나미처럼 좌절과 분노, 후폭풍이 엄습할 게 뻔하다. 어떻게 치유할지 이제 문재인 정부가 응답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