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농업·농촌 식품산업발전계획 수립 착수보고회 개최
익산시, 농업·농촌 식품산업발전계획 수립 착수보고회 개최
  • 익산=김현주 기자
  • 승인 2018.05.09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익산시는 지속가능한 익산농업의 발전을 위한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발전계획 수립 착수보고회가 9일 익산시 농업인교육관에서 농민단체 임원, 희망농정위원회 등 농업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번 보고회는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기본법에 따라 법정 계획 수립 시기가 도래함에 따라 오는 2019년부터 2023년까지의 익산시농업의 중장기 비전과 구체적인 실행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의 개요 및 과업수행 방향에 대한 착수 보고회로 최봉섭 미래농업과장의 경과보고와 (재)한국농촌경제연구원 선임연구원 황의식 박사의 연구 방향에 대한 설명으로 이뤄졌다.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발전계획 수립배경은 저성장과 인구절벽, 4차 산업혁명의 도래, 농가 고령화와 과소화 마을 증가 등 대내외 여건 변화에 따른 새로운 농정체계 구축이다.

 또한 ▲성장 위주 농정 패러다임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농업·농촌의 지속성 확보를 위한 미래 농정 발전전략 수립 ▲농산물 수급 안정, 먹거리 안전과 농촌다움 보전 등 소비자의 수요와 관점을 반영 ▲농산물 가격 불안과 소득 걱정 없이 농사를 짓고, 청년이 찾는 스마트농업 등 일자리 창출형 농식품 산업으로 도약 ▲소비자들이 건강한 먹거리를 안심하고 소비하고, 전 국민의 삶터·일터·쉼터로서 사람이 돌아오는 농촌 조성 등으로 과거 농정의 한계를 극복하고, 농업인과 소비자의 요구를 충실히 담은 농정비전과 실천계획 제시하게 된다.

 이번 착수보고회는 농업인들의 많은 관심과 질의, 응답으로 진행됐으며, 스마트 팜의 도입과 청년농업인들의 창업 등 농업에서의 새로운 일자리 창출이 새로운 관심사로 떠올랐다.

 뿐만아니라 국가식품클러스터에 대한 기대와 농산물 가격불안 해소와 소득걱정 없는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한 농업에 대한 관심이 뜨거웠다.

유희환 익산시 미래농정국장은 "앞으로 8월 중간보고회와 12월 최종보고회가 있을 예정"이라며, "참여농정과 협치농정이 어느 때보다 필요하며 지속가능한 익산농업 발전을 위한 향후 5년간의 계획인 만큼 심혈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익산=김현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