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하수슬러지 건조·연료화시설 ‘표류’
익산시 하수슬러지 건조·연료화시설 ‘표류’
  • 익산=김현주 기자
  • 승인 2018.05.09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식물처리시설에서 발생하는 악취 해소와 하수슬러지 처리 문제를 한꺼번에 해결하기 위해 추진됐던 익산시 하수슬러지 건조화 시설 추진이 대안 없이 표류하고 있다.

당초 음식물처리업체가 하수슬러지를 함께 처리하는 시설을 추진하면서 핵심공법을 악취저감 방식이자 주민들이 원하는 ‘건조 연료화 방식’으로 채택하자 대다수 찬성했던 주민여론이 지방선거에 나선 한 후보가 이를 선거 이슈로 삼으면서 주민여론이 혼란스러워하고 있는 분위기다.

 음식물처리업체인 P사는 하수슬러지를 건조해 연료화하는 시설을 건립하겠다는 사업계획서가 지난 1월말 익산시에 제출했다.

이 과정에서 업체는 주민대표들에게 추진사업 설명과 함께 의견을 청취하며 사업 필요성에 대한 주민공감대를 형성했다.

 업체의 변경허가 신청에 따른 법률 검토와 내부 규정 검토 절차를 거친 시는 법률이나 절차상의 문제는 없었지만 악취문제로 인한 주민 민원 등의 이유로 지난 3월 22일 불허 처분을 내렸다.

 이에 행정의 불허 처분이 부당하다고 판단한 해당업체는 전북도에 행정심판을 청구해 관련 행정 절차에 따라 구제를 받을 예정이었다.

 하지만 현재의 시설에 수백억 원의 설비를 보강·투자해 악취 해소와 하수슬러지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겠다는 당초 취지와 달리, 일부 정치인이 이를 선거운동 전략으로 악용하자 해당업체는 청구했던 행정심판을 철회했다.

 지역 관변단체 관계자는 “차고 넘치는 혐오시설로 고통에 시달리고 있는 동산동 지역에 더 이상 환경시설이 들어와서는 안 된다”며 “특정 후보를 돕는 것이 아닌 최소한의 우리의 권리를 호소하는 것이다”고 밝혔다.

 또 다른 관계자는 “이 문제는 대안도 없이 무조건 반대해서는 안된다”고 전하며, “이 시설이 우리지역 악취 해소와 하수처리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이라면 이를 대승적으로 수용하고, 이를 전제로 다목적 주민편익시설 등을 요구하는 윈윈 전략이 바람직한 것 같다”고 밝혔다.

 익산=김현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