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지방선거 정당·정책이 없다
전북 지방선거 정당·정책이 없다
  • .
  • 승인 2018.05.08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평화당 임정엽 전북도지사 후보가 문재인 정부의 전북 도정을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평화당 임정엽 도지사 후보는 8일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금 전북경제는 거꾸로 IMF 겨울’이라며 지역 홀대론을 꺼냈다. 지난해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중단에 이은 한국 GM 군산공장 폐쇄로 전북은 IMF 겨울을 맞고 있단 주장이다.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은 이에 대해 문재인 정부 들어 인사와 예산 등에서 과거 정부에서 보여준 전북 홀대는 크게 개선됐다고 반론을 제기하는 등 공방(攻防)을 벌였다.

 민주당 송하진 후보의 독주로 잠잠하던 도지사 선거가 평화당 임 후보의 가세로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전북 홀대론’에 대한 민주당과 평화당의 시각차를 떠나서 후보들의 공방이 지역 현안에 대한 정당의 정책을 드러내고 후보 인물을 비교할 수 있게 함으로써 밋밋한 지방선거에 유권자의 관심을 끌 수 있다고 본다. 유권자 민심을 얻기 위한 경쟁이 있어야 좋은 정책도 나오고 후보 인물 됨됨이도 가려질 수 있다. 민주당 일당 독주 속에 경쟁자 없이 나 홀로 지방선거를 치른다면 민주당뿐만 아니라 지역으로서도 불행이다.

 지방선거를 한 달여 앞둔 전북의 현재 선거 구도는 민주당이 대부분 지역 후보 공천을 마무리했지만 일부 야당은 후보조차 내지 못하고 있다. 전북 국회의원의 다수를 차지한 평화당은 도지사 후보와 일부 기초단체장과 지방의원에 대한 공천을 뒤늦게 확정했다. 민주당에 대한 높은 지지도 탓에 나설 후보가 없다고 치부할 수 있으나 야당이 이를 당연시 여겨선 안 된다. 지역 정서를 떠나서 지역 정당이라면 후보를 내고 선거 과정에서 민심을 수렴한 후 유권자 심판을 받아야 한다.

 선거에서 후보를 내고 민심을 잡기 위한 투쟁을 벌이는 것은 정당으로서의 책무며 존립 근거라 할 수 있다. 후보조차 내지 못하고 지방선거를 포기하는 것은 유권자에 대한 직무유기로 볼 수 있다. 공식 후보등록까지는 시간이 남아 있는 만큼 각 정당이 당당하게 후보를 내세우고 정책으로 도민 심판을 받아야 한다. 심판을 받기 두려워 후보를 내지 못하고 일당 독주와 유권자 무관심 속에 선거가 치러진다면 지역 미래도 불투명하다고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