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정상 "종전선언·평화협정 전환과정서 긴밀히 소통·협력"
한중 정상 "종전선언·평화협정 전환과정서 긴밀히 소통·협력"
  • 연합뉴스
  • 승인 2018.05.04 22: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4일 남북정상회담 후 첫 통화에서 종전선언과 평화협정 전환과정에서 긴밀히 소통하고 적극적으로 협력해나가기로 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과 시 주석이 오후 5시부터 35분간 남북정상회담 결과 논의를 위해 통화하면서 이 같은 대화를 나눴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통화에서 "남북정상회담의 성공은 시 주석의 전폭적인 지지와 성원 덕분"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북미정상회담 등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정착을 이루어 나가는 과정에서 시 주석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 그리고 중국 정부의 적극적인 기여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시 주석은 남북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와 판문점선언 발표를 축하하며 "이런 성과에 이르기까지 한반도 정세의 긍정적 변화를 주도하는 데 있어 문 대통령의 역할이 절대적이었다"고 말했다.

시 주석은 이어 "최근 김정은 위원장이 왕이(王毅)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을 만나 남북관계를 개선하려는 적극적 용의를 표했고, 풍계리 핵실험장 폐쇄 등 비핵화 의지를 다시 천명했다"며 "김 위원장이 종전선언을 통해 한반도의 적대적인 역사를 끝내려는 의지도 강력히 밝혔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시 주석은 "한반도 비핵화를 위해서는 북미정상회담의 성패가 관건인 만큼, 앞으로도 한·중 양국이 긴밀히 소통하고 공조를 유지·강화해 나가자"고 밝혔다.

양국 간 교류협력에 대한 대화도 오갔다.

문 대통령은 "이제 양국 정부가 더욱 긴밀히 소통하고 협력해 양국 국민이 피부로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많이 만들어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고, 시 주석은 "중국도 한·중 간 교류협력을 중요시하고 있으며 두 정상이 합의한 대로 인적·문화적 교류에서 진전이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두 정상이 통화한 것은 문 대통령 취임 후 세 번째다

첫 통화는 지난해 5월 11일 문 대통령의 취임 직후 이뤄졌으며, 두 번째 통화는 올해 1월 11일이었다.

넉 달 만에 다시 이뤄진 이번 통화에서 문 대통령은 "지난해 12월 국빈 방중 때 시 주석과 합의한 '핫라인'이 본격 가동되는 것 같아 든든하다"고 말하기도 했다.

한편 남북정상회담 이후 문 대통령과 시 주석의 통화가 상대적으로 늦어지고 중국의 종전선언 참여 여부가 논란이 되면서 일각에서 '차이나 패싱(배제)' 가능성이 거론된 것과 관련,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시 주석 발언 가운데 '차이나 패싱'과 비슷한 말조차 없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