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장 '8일 국회정상화 마지노선' 제시…여야, 연휴 협의
정의장 '8일 국회정상화 마지노선' 제시…여야, 연휴 협의
  • 연합뉴스
  • 승인 2018.05.04 2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세균 국회의장이 '8일 오후 2시'를 국회 정상화 시한으로 4일 제시했다.

필명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 특검 이슈를 두고 교착에 빠진 여야를 압박하며 국회 파행 지속을 막아보겠다는 취지다.

정 의장은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교체와 전반기 국회 종료, 지방선거 일정 등을 감안할 때 늦어도 그날까지는 국회 공전 사태가 정리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에 따라 여야는 5~7일 연휴에도 협상을 이어갈 방침이다.

정 의장은 이날 오후 국회의장 접견실에서 민주당 우원식, 자유한국당 김성태, 바른미래당 김동철,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 노회찬 원내대표와 만나 국회 정상화 방안을 협의했다.

정 의장은 "국민 여러분께 송구하고 면목없다"며 여야 원내대표들에게 정상화를 호소했다.

특히 비공개로 전환한 회동에서 "오늘 타결되면 좋지만, 늦어도 8일 오후 2시에는 본회의를 열 수 있게 해달라"며 "그때까지 안되면 의장직을 수행하기 어렵다"고 말했다고 복수의 참석자들이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전했다.

정 의장은 "8일까지 정상화 안 되면 무노동 무임금을 적용하겠다"는 말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회 공전이 계속되면 국회의원 세비 반납 등 특단의 조치를 할 수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 간주된다.

정 의장이 '8일'을 국회 정상화 협상의 마지노선으로 제시한 것은 ▲정 의장의 국외출장 일정(9일 예정) ▲민주당 원내대표 경선(11일) ▲지방선거 출마 국회의원의 사직서 처리(14일 시한) ▲20대 국회 전반기 국회의장단의 임기 종료(29일) 등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정 의장은 국회의원 사직서 처리 문제와 관련,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국회의원 4명의 사직서가 제출돼 있는데 이를 기한 내 처리하지 못하면 보궐선거가 내년 4월로 넘어간다"면서 "그렇게 되면 해당 지역에 국회의원이 없어지는 것 아니냐"며 우려를 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여야 원내대표들은 별도의 협의를 진행했으나, 쟁점을 둘러싼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단식하는 것은 무릎을 꿇으라는 얘기로, 내가 박정희·전두환과도 싸웠는데 무릎을 꿇겠느냐"며 "단식을 하면서 대화한다는 것이 말이 안 된다"며 김 원내대표에게 단식 중단을 요구했다.

하지만 김 원내대표는 단식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데 이어 "8일까지 (국회 정상화) 논의가 안 되면 정치생명을 거는 중대한 결단을 하겠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원내대표는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이 상황을 오래가져 가지 않겠다"면서 "민주당과 청와대가 조속한 판단을 하지 않으면 더는 당하지 않고 특단의 대책을 발표하겠다"고 설명했다.

정 의장이 협상 시한을 못 박고 국회 공전 장기화에 따른 비판 여론 등을 고려할 때 여야 간 극적 합의 가능성도 있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