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투자계획서에 GM과 산은의 최종 합의안이 빠진데다 한국 GM와 지자체간 외투지역 신청 여부를 놓고 협의를 아직 진행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에따라 두 곳의 외투지역 지정은 빨라야 다음달이나 결론이 날 것 같다.
그러나 한국 GM의 경영정상화 방안 논의 과정 어디에도 군산공장에 대한 언급은 없다. 군산공장 패싱 말이 나오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정부 당국이 전북 정치권과 전북도민들의 피맺힌 절규를 눈꼽 만큼이라도 귀담아 듣고 있다면 이렇게 철저히 무시할 순 없는 노릇이다.
지푸라기라도 잡는 절박한 심정으로 군산공장 빠진 합의안 파기를 촉구하는 등 전북도민들의 몸부림이 처절할 정도다.
민주평화당 GM군산공장 폐쇄 특위 정동영 위원장은 “GM에 8천억원의 혈세 투입이 잠정 합의되었다. 협상 결과는 군산GM공장과 다른 두 공장과의 형평성에 심각한 훼손을 가져온다”며 잠정 합의안 전면 파기를 촉구했다.
그는 “군산공장을 배제한 일방적 특혜는 있을 수 없다”며 “게다가 가장 낙후되고 일자리 재난에 처한 군산공장만 싹 빼고 지원하는 것은 더더욱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전북도 역시 “군산공장을 패싱한 채 부평 창원공장의 지원대책을 논의하는 것으로 받아 들일 수 없다. 정부와 GM간의 최종 합의 과정에서 군산공장의 해결 방안이 나와야 한다” 고 군산공장 해결 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시민사회단체를 넘어 공직사회까지 한국GM에 대한 부정적 여론이 형성되고 있으며 GM차 불매운동 조짐도 나타난다”고 밝혔다.
군산공장 빠진 GM의 최종 경영회생방안이 거센 후폭풍의 뇌관이 될 것임을 정부당국은 최종 협상 과정에서 절대로 망각해선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