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조선소 물량 배정 정부가 나서라
군산조선소 물량 배정 정부가 나서라
  • .
  • 승인 2018.05.03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의 재가동에 대한 기대가 갈수록 무너져 내리고 있다. 정부의 해운 재건 5개년 계획에 따라 선박 건조 물량이 쏟아지고 있지만, 지난해 6월 폐쇄된 군산조선소에 선박건조 물량이 배정됐다는 소식은 아직 없다. 정부가 한국GM 사태와 군산조선소 폐쇄로 고사 위기에 처한 군산지역 경제 회생을 위해 각종 지원대책을 내놓고 있지만, 진정성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정부의 해운 재건 5년 계획 후속 조치로 산업은행이 최대주주인 현대상선은 최근 20척 규모의 컨테이너선 발주했다. 현대중공업 등 4사에 발송된 제안요청서의 발주물량은 2만TEU급 12척과 1만4천TEU급 8척 등으로 파악된다. 여기에 공공 발주 물량으로 올해 방사청이 10척 이상의 군함을, 해수부는 순찰선 등 6척을 발주한다. 내년에도 방사청 군함 10척, 해수부 순찰선 7척, 관세청 밀수감시정 3척 등 공공 발주가 대기 중이다. 올해 노후 선박 교체 3척을 비롯해 오는 2021년까지 매년 5척 규모, LNG 연료선 공공선박은 2021년까지 9척, 포스코 18만 톤급 벌크선 등의 발주가 뒤를 이을 것이란 전망이다.

대규모 선박 발주가 예상되면서 그간 극심한 침체로 연쇄도산 위기에 직면한 조선업계에 모처럼의 봄바람 같은 훈풍이 기대된다.

하지만 선박 건조 발주가 지난해 폐쇄된 군산조선소를 철저하게 외면한 채 타지역 일감 몰아주기 형태로 진행되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최근 발주한 10만 톤 규모의 블록생산 물량을 전량 목포지역 협력업체에만 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군산과 목포 간 물류비 격차 때문이라고 한다. 그러나 물류비를 줄이고 블록생산으로 과부하 걸린 협력업체들의 부담을 고려하면 군산조선소 재가동이 오히려 효율적이라는 게 업계 분석이다. 경기가 회복되면 군산조선소를 재가동하겠다는 현대중공업 경영진의 약속은 함흥차사다.

국민 혈세로 추진되는 해운 재건 프로젝트가 업계에만 맡겨져서는 안 된다. 국가 경제와 지역균형발전 측면에서 물량이 전략적으로 배정되도록 정부가 적극 중재 조정 해야 한다. 군산조선소를 이대로 방치한다는 것은 정부의 군산지역 지원책이 쇼가 아닌가 의심하지 않을 수 없게 한다. 그렇지 않다는 것을 이제 정부가 보여 줘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