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주한미군은 평화협정 체결과 무관”
문 대통령 “주한미군은 평화협정 체결과 무관”
  • 청와대=소인섭 기자
  • 승인 2018.05.02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2일 ‘주한미군 철수’ 논란을 부른 문정인 외교안보특보에게 ‘경고’했다.

 문 특보는 지난 30일(현지시간) 미국 외교 전문지 ‘포린어페어스’에 기고한 글에서 “평화협정이 체결되면 주한미군 주둔을 정당화하기 어려울 것이다”고 밝혔다. 이에 문 대통령은 “주한미군은 한미동맹의 문제이다”면서 “평화협정 체결과는 아무 상관이 없는 것이다”고 말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밝혔다. 아울러 임종석 비서실장은 문 특보에게 전화를 걸어 대통령의 이런 말을 전달한 뒤 “대통령의 입장과 혼선이 빚어지지 않도록 해 달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문 특보에게 이렇듯 경고 메시지를 보낸 것은 현 국면이 남북정상회담의 성과를 북미정상회담의 성과로 이어가 비핵화 성과를 도출할 수 있을지 기로에 선, 역사적으로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이다. 자칫 판을 어지럽힐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직접 진화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싱가포르 언론과 인터뷰에서 “우리가 전시작전권을 행사해도 한미 연합방위능력을 유지하는 것은 여전히 중요하다”며 “주한미군은 대북 억지력 차원에서뿐만 아니라 동북아 전체의 평화를 위해서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을 만나 남북정상회담 당시 양 정상 간에 주한미군 이야기는 나오지 않았다고 전했다.

 엇박자에 여야는 충돌했다. 자유한국당 등 보수야당은 주한미군 철수 우려가 현실이 되는 것 아니냐 하는 의구심을 품으며 문 특보의 해임을 거론했다. 그러나 더불어민주당은 학자이자 특보로서 개인 생각을 밝힌 것으로서 주한미군 주둔은 평화협정 체결과 무관한 사안이라며 논란 확산을 차단했다.

 청와대=소인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